이백 두보 왕유 백거이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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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백의 <장진주(將進酒)>
(1) 원문 및 해석
(2) 시의 해설
2. 두보의 <秋興(추흥)八首中一>
(1) 원문 및 해석
(2) 시의 해설
3. 왕유의 <인정(人情)>
(1) 원문 및 해석
(2) 시의 해설
4. 백거이의 <비파행(琵琶行)>
(1) 원문 및 해석
(2) 시의 해설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백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유한한 존재임을 거부하고 무한히 자유롭고자 했던 시인으로서 기이한 상상력과 호방한 격조를 담고 있다. 그의 시 속에는 질풍노도처럼 거칠 것 없는 호탕한 면모와 함께 맑고 참신하며 부드럽고 소박한 면모가 모두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공하지 않고 거침없이 시를 지었던 그의 신선과 같은 면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문학적 개성은 기이한 상상력과 자유분방한 행동,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과감한 도전, 이단아적인 기질이 어우러져 그만의 독특한 풍격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의 사상은 온 중국 지역을 유랑하고 많은 경험을 체득한 위에 개성적인 성격과 천재적인 시적 재능을 가진 인물로서 단순하지 않다. 젊어서부터 협기가 있어 불의를 보면 칼을 휘둘렀다 하고 돈과 재물 등 세속적 가치를 우습게 여겼다. 그의 사상과 행동은 이상주의적이고 극렬한 데가 있었다. 이렇듯 세속을 가벼이 여기고 조소하는 그의 특성은 자주 산속에 숨어 유선(游仙)의 생활을 하는 등 도가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치적인 사상에서 요, 순의 덕치를 추구하고 정치적 포부를 가슴에 품고 지략가나 한신, 제갈량과 같은 인물들을 흠모한 것을 보면 유가적 사상 또한 그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백에게는 수많은 대작이 있지만 그 중 <장진주>를 대표작으로 뽑으려 한다. 먼저 이 시는 스케일이 큰, 강한 이미지를 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