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동명왕편과 오이디푸스왕
- 최초 등록일
- 2004.12.0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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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과 유럽의 서사시
1. 서사시론
2. 작품 분석
1)《동명왕편》
2)《오이디푸스왕》
3. 작품 비교
1) 한국의 건국신화와 그리스 비극
2) 창작 동기와 기능
3) 서사구조 - 왕이 되는 과정
4) 인간과 신과의 관계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서사시는 산문이 아닌 율문, 그런 의미에서의 시로 이루어진 서사문학이다. 조동일,『한국문학과 세계문학』, 지식산업사, 1992, p.100.
그리고 한국에서는 한국서사시를 스스로 다루어 독자적인 서사시론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하고 필요했다. 그러나 한국서사시는 서양중심주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서양서사시와의 비교를 통해 논의되기 시작했으며, 그 과정에서 일본의 서구서사시론을 따르다가 자아상실이 심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서구서사시론의 무리한 적용에 따른 문제점을 통감하면서도 나 역시 서사시 비교의 기준을 서구서사시론에서 구할 수밖에 없음을 시인한다. 또한 세계적인 범위에서 서사시 비교론을 시도했던 몇 차례의 업적들도 물론 참고하였음을 밝힌다.
우선 본고에서는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서사시론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규보의《동명왕편》과 소포클레스의《오이디푸스 왕》을 중심으로 한국과 유럽의 서사시를 비교·고찰해 보겠다던 당초의 포부와는 달리 서사시에 대한 개념적이고 개론적인 정리가 미흡했던 나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 논의의 흐름을 신화와 희곡(비극)에까지 이끌어나가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비교작업의 말미에 가서는 한국과 서구(유럽)의 서사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한 가닥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참고 자료
· 김성기 외,『서양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4
· 김시태,『문학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1997
·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옮김),『시학』, 문예출판사, 2002
· 조동일,『한국문학과 세계문학』, 지식산업사, 1992
· 조우현,『그리스 비극』, 그레이트 북, 1994
· 하강진,『이규보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 세종출판사
· 서연호,『한국전승연희의 원리와 방법』,집문당, 1979
· F. M. Cornford(남경희 옮김),『종교에서 철학으로』,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