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현대 디자이너] K2(칼라거펠트와 다케다겐조)
- 최초 등록일
- 2004.12.0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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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2 , 즉 다케가 겐조와 칼 라거팰트에 관해
그들의 작품과 정신세계 그리고 삶을 조명한
비교 리포트 입니다 .
목차
서론
1.칼 라거팰트
1) 생애
2) 패션철학
3) 정신세계
2. 다케다 겐조
1) 생애
2) 패션철학
3) 정신세계
3. 결론
본문내용
2. 일본복식의 전통적 착용법을 응용하여 비구조적인 형을 창조
일본복식은 의복의 완전한 형태보다는 인체의 자유로운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실루엣을 강조했으며, 이는 옷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 방식을 통해서 보여 진다. 두르기, 걸치기, 매기 등의 요소를 서양 패션에 표현하여 복잡하게 레이어드된 비구조적인 실루엣을 보여준다. 비대칭의 앞여밈과 헴라인이 강조된 비구적인 실루엣의 코트, 재킷, 드레스 등은 일본 디자이너들에 의해 새롭고 독창적인 조형 감각으로 재조명되어졌다. 레이어드 방식은 깃과 소맷부리, 치맛단과 앞여밈 등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현대적 감각으로 승화시켰다. 또한 비구조적인 의복을 통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뜨렸음을 의미한다.
3. 일본의 전통 문양과 전통색을 표현
자색, 남색, 회색, 검정색, 흰색, 카키색 등과 같은 침착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색상들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적색을 중심으로 한 강렬한 색상들을 다채롭고 화려하게 매치시키기도 했다. 특히 어둡고 청결한 이미지의 흰색, 회색, 검정색과 같은 무채색은 다양한 방식의 레이어드 착용법과 함께 파리 패션계에서 발표되어 이것이 세계적인 유행현상이 되었다. 문양에 있어서는 새, 나비, 대나무, 입체적인 꽃 무늬 패턴, 근대 병풍에서 보이는 풍속도 등과 같은 사실적 자연문양을 실크 등의 부드러운 소재에 적용시켜 고급스러움을 더하였다. 이와 함께 현대적 감각의 작은 점무늬, 불 무늬, 격자무늬, 문자를 모티브로 한 문양이나 연속무늬 형태의 기하학적 문양과 히라가나와 같은 일본 문자를 활용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