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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 국어음운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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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05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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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緖論

Ⅱ. 本論
1. 古代國語
2. 前期中世國語
3. 後期中世國語
4. 近代國語
5. 現代國語

Ⅲ. 結論

본문내용

언제나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에 있다. 우리 민족의 音韻에 대한 인식은 멀고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유한 문자가 없던 시절에 외국의 문자를 차용하여 그것을 우리말의 發話에 맞게 變容하여 사용하기 위해 우리말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시작했던 것이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세종대왕은 조음위치와 조음방법을 분석하고, 음소와 음소의 관계를 고려하여 ‘訓民正音’이라는 당대 최고 수준의 문자를 창제하게 된다. 그러다가 20세기 전반기에 주시경 선생은 1933년에 또 하나의 독창적인 걸작품을 탄생시키게 된다. 소위 ‘한글맞춤법 통일안’의 기본원리 중의 하나인 ‘소리 나는 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한다는 규정이 그것이다. 이처럼 우리 국어는 쉼 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우리의 국어사에 있어서 고대국어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음운의 변천에 관해서 간략히 정리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1> 이기문(2002), 《國語史槪說》, 태학사
2> 이기문(1987),《國語音韻史硏究》, 국어학회
3> 이익섭(1999), 《國語學槪說》, 학연사
4> 박창원(2002), 《고대국어 음운》, 태학사
5> 이석주․이주행(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김영진(2002), 《국어사연구》, 형설출판사
7> 한국문화연구원(2002), 《국어학연구 50년》, 혜안
8> 허웅(1994), 《국어학 - 우리말의 오늘․어제》, 샘문화사
9> 노대규 외(1997), 《국어학서설》, 신원문화사
10> 김민수 외(1994), 《현대의 국어연구사》, 서광학술자료사
11> 이철수(1999), 《國語史의 硏究》, 인하대학교출판부
12> 김동소(1998), 《한국어변천사》, 형설출판사
13> 김동소(2003), 《중세한국어개설》, 형설출판사
14> 김형주(1996), 《우리말 발달사》, 세종출판사
15> 정연찬(1997), 《개정 한국어음운론》, 한국문화사
16> 강신항(2003), 《훈민정음연구》,성균관대학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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