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4.12.0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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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전대학생이라면 이자료는 피해주시길 바래요..^^
목차
1. 최승희의 업적
2. 최승희 약력
3. 최승희 춤
4. 최승희의 활동사진
5. 최승희에 대한 주관적 견해
본문내용
(1). 긍정적인 평가
첫째 최승희는 우리민족에게 새로운 문화에 대한 눈을 뜨게 해주었다. 그녀는 나라가 없는 시대에 기생들이 추어온 춤을 보고, 낡은 부분은 새롭게 만들고 약한부분에는 생명력을 불어넣는 등, 힘없이 사라져가는 우리 춤을 새롭게 창조함으로써 근대무용을 자리잡게 하였고, 나아가서는 오늘의 한국무용을 생성시키는데 큰 공헌을 했다 할수 있다.
둘째, 최승히는 춤을 통해 우리 민족의 사기를 높여 주었다. 최승희춤은 한국사람들 뿐만아니라, 진보적인 일본사람들에게 까지도 인기가 많았다. 최승희가 한국여성이었다는 것과 그가 춘 한국춤이 너무나 매혹적이고 멋이 있었기 때문에 한국인에게는 민족적 긍지를 주었고 일본인에게는 문화적 열등감을 주었다. 따라서 최승희의 춤은 결과적으로 일본의 침략과 문화말살에 대한 민족적 반격과 항의의 수단이 되었다 할수가 있다. 뿐만아니라 그녀는 3년간 세계 순회공연에서 '코리안댄서'라는 이름을 내세워 우리 춤의 멋과 신비를 만방에 떨침으로써, 우리 민족이 동방에 있다는것과 동시에 그 문화가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리는 문화적 외교 사절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2). 비판적인 평가
최승희 춤이 과연 주체적 본질을 바탕한 것이었는냐는 점이다. 최승희의 춤을 보면, 우리 춤이 가지고 있는 셈세하고 내면적인 춤사위는 적고 그 움직임이 다이나믹하고 역동저긴 것이 많이 나타난다. 이는 무용의 표현을 물리적인 육체운동으로 하는 서양무용의 개념과 맥락을 같이 하는것이다. 따라서 최승희의 춤은 서양무용의 동작 원리에다 한국적인 정서를 수용한 것이므로, 이는 서구적 미학을 바탕으로하여 한국적인 미학으로 접근한 춤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최승희가 춤추던 때의 시대적이 조류가 창작적 예술무용에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 춤이 미래를 향해 한층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문제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