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정보] 주제: 커뮤니케이션과 테크놀로지 분야의 변화가 문화컨텐츠에 어떤한 영향을
- 최초 등록일
- 2004.12.0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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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쓴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음해요!!
목차
▶ 미래는 문화콘텐츠의 시대이다.
▶ 디지털 네트워크(digital network)가 문화컨테츠의 새 틀을 짠다.
▶ IT 인프라 없었다면 월드컵성공도 없었을 것이다.
▶ 디지털 정보혁명과 멀티미디어 시대의 개막
▶ 인터넷(Internet)과 온라인(On-line) 서비스
▶ 한국 문화콘텐츠 시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미래는 문화콘텐츠의 시대이다.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이 제조업이지만, 문화산업의 발전은 다른 나라와 차별화여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다. 특히, 문화산업은 신세대고용창출 효과가 높아 청년실업 문제 해소에도 일조할 수 있다. 문화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국의 경우 97년 블레어총리가 문화·컨텐츠산업을 전략산업으로 규정하고 영화제작비에 대한세금을 100% 감면하는 등 조세혜택, 자금지원을 통해 세계 3대 문화산업대국으로 성장시키고 200만개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했던 해외사례가 있다.
문화산업을 2만 불 시대를 이끌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산업 전문가들로 실무그룹을 구성, 운영하는 한편 선진국 해외조사단 파견,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1세기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일컬어지는 지식․ 정보 ․ 문화는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개인, 사회, 나라의 창조적 문화 활동의 총체적 산물이다. 따라서 누구보다도 먼저 세계를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문화의 창조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① 황금거위를 잡아라, 박 문석, 도서출판 신유, pp.14-40 pp 242-250 pp 274-289
②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 동향과 정책대응, 조 윤애 , 산업연구원 pp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