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여성과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4.12.06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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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성과 철학 제 1 강
여성과 철학 제2강
여성과 철학 제 3강
제 4 강
본문내용
일상적으로 우리가 “넌 과연 남자야”라는 말을 남자에게 하는 것과 “넌 너무 여자답구나”라고 여자에게 말한다면, 두 사람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남성 이데올로기와 여성이데올로기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 말이 남성성, 여성성을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두 언어가 표현 그대로의 의미를 담고 있지 않다는 것인데, 아마 그 이유는 남자를 남자로 규정할 경우 그 안에는 의연함, 이타적, 충성, 이성적, 능동적, 주도적 등의 의미가 포함되기 때문일 것이며, 여자를 여자로 규정할 경우 그 안에는 반대로 히스테리, 의존적, 감성적, 수동적, 소극적, 배신, 이기적 등의 의미가 포함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남성성은 남성 중심사회에서 남성에게 강요되는 질서이고, 여성성은 남성중심 사회에서 배제되어야 할 질서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남성성과 여성성이 강요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이들 단어가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질서에서 일어나는 흔한 병리현상은 한편으로 강한 남성이 약한 남성에게 남성성을 강요함으로써 그를 숙주로 삼는 경우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 여성이 남성성을 역이용함으로써 남성을 파멸시키는 팜므파탈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우리에게 강요될 때, 우리는 ‘억압’을 경험한다. 그렇다면 억압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를 위해 우리는 억압에 대한 H. 마르쿠제의 뛰어난 통찰을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는 에로스와 문명에서 프로이트와 마르크스를 결합함으로써 특유의 억압이론을 펼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