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역사]맹자의 왕도정치
- 최초 등록일
- 2004.12.07
- 최종 저작일
- 2004.12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1. 왕도정치사상(王道政治思想)
1) 왕도정치사상의 배경
2) 왕도정치의 정의 및 개요
3) 맹자의 ’인정‘(仁政)론의 이상과 의전(義戰)론의 의미
2. ‘맹자’ 에 나오는 왕도정치의 유형
1) 王道政治와 經濟 (왕도정치와 경제)
2) 王道政治와 仁政 (왕도정치와 인정)
3) 왕(王)과 패(覇)의 구분
4) 道德 重視(도덕중시)
5) 聖賢之道의 一貫性 (성현지도의 일관성)
6) 平和主義(평화주의)
목차
1. 왕도정치사상(王道政治思想)
1) 왕도정치사상의 배경
2) 왕도정치의 정의 및 개요
3) 맹자의 ’인정‘(仁政)론의 이상과 의전(義戰)론의 의미
2. ‘맹자’ 에 나오는 왕도정치의 유형
1) 王道政治와 經濟 (왕도정치와 경제)
2) 王道政治와 仁政 (왕도정치와 인정)
3) 왕(王)과 패(覇)의 구분
4) 道德 重視(도덕중시)
5) 聖賢之道의 一貫性 (성현지도의 일관성)
6) 平和主義(평화주의)
본문내용
맹자가 생존했던 전국시대는 제후들의 타락과 부정부패가 극에 달했던 사회이다. 이것은 공자의 덕치론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는 맹자는 이를 배척하고 의를 구하는 당위를 실천케 하는 도덕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것이 왕도정치이다.공자는 전인격적인 의미로 군자 교육의 최고의 덕목인 인과 광범위한 의미로 각종 예절과 의식의 규정일 뿐만 아니라 나라와 근본 질서를 유지하는 정치 제도와 통지 질서까지 의미한 예를 통해 인정, 즉 예치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반면에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의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정치사상을 피력하였는데 인간의 본래 모습과 현실적인 여러 덕목들의 종합이라는 이중적인 요소로 파악되었던 인의 사상이 인간의 본래의 모습만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맹자는 광범위한 예보다는 현실속에서 구체적인 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의를 강조하였다. 전국시대로 접어들면서 종법제도의 붕괴로 인한 권력추구와 사상적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공자의 예에 비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분별력으로서의 사회성을 지닌 맹자의 의가 나타내게 되었던 것이다.따라서 맹자는 인의를 바탕으로 한 도덕정치, 즉 덕치주의를 이상으로 하며 민본주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1. 허룽이 지음, 맹자의 왕도주의, 울산대학교출판부, 1997.
2. 김종무 지음, 맹자신해, 민음사, 1994.
3. 맹자 지음, 박경환 옮김, 맹자, 홍익출판사, 1999.
4. 양구오롱 지음, 이영섭 옮김, 맹자평전, 미다스북스,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