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철학] 장자의 교육사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II. 장자의 교육 내용
1. 인성교육
2. 평등교육
3. 체험교육
Ⅲ. 장자의 교육 방법
1. 풍자교육
2. 개성교육
Ⅳ. 장자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더불어 사는 삶의 지향
2. 자유의 추구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로는 相對主義적 관점이다. 사람마다 마음이 같지 않음은 그 얼굴이 같지 않음과 같다는 말이 잇듯이, 자신의 마음만을 표준으로 삼아 생각하고 말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 사물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나아가 타인의 삶을 존중하여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함을 설파한 것이다.
둘째로 현대의 기술 문명사회에서는 전문가를 중요시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전문가들에게는 장자가 말한 참된 지식은 없고 기능만이 있을 뿐이다. 참된 지식은 사물의 자연스런 결, 곧 천리를 깨닫는 것으로 세속의 영달을 위해 추구하는 지식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참된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먼지가 끼고 오염된 마음, 즉 사심을 정화하여 본래의 마음, 즉 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참된 지식에 도달하면 자신의 마음도, 사물도 해를 입지 않고 신명나게 어울릴 수 있게 된다.
현대 문명은 인간의 자연성을 파괴함과 동시에 인간을 둘러싼 외적, 물질적 자연을 또한 극심하게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장자의 無爲自然을 통한 자연적인 인간의 교육을 강조하는 사상성에는 인간의 自由와 平等의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과 인간의 본성을 악하거나 잘못된 것으로 규정짓지 않고, 개성으로 인정하고 그것을 본성으로 발현시키려는 진정한 자유와 평등을 지향하는 교육 사상인 것이다. 장자의 교육 사상은 바로 이러한 큰 깨달음을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
참고 자료
장기근, 동양의 고전, 서울 : 일신사, 1974
정인재, 중국철학사상, 서울 : 형설출판사, 1977
우현민, 장자, 서울 : 박영사, 1985
장주, 장자, 사울 : 을유문화사, 1983
최정용, 장자의 자연론과 인간론, 서울 : 세종 출판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