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권 문화의 이해] 독일 표현주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4.12.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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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대해 꼼꼼하게 썼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독일 표현주의 영화(German Expressive Film)
Ⅲ.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거장 3인의 작품세계
Ⅳ. 표현주의 영화의 종말
Ⅴ. 맺음말
본문내용
회화와 연극에서 사용되었던 표현주의는 추상적이고 비가시적인 인간의 정신을 회화적 기법으로 형체를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1910년대 표현주의는 거대한 인식 전환의 선봉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조류가 단순한 사실의 기록이나 오락의 제공이란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었던 영화에도 침투하게 되었던 것이다. 영화로 재현된 표현주의 사상은 당시 사회에 큰 파장을 몰고 오지는 못했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이 제작될 당시, 표현주의는 사회 내에 만연된 유행처럼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1920년대 이 영화가 처음 등장하면서 후속적으로 이어졌던 표현주의 영화들은 세계 영화의 새로운 돌파구를 열었으며, 영화의 예술적 양태에 대한 비평가들 논의의 폭을 확대시켰다. 그리고 당시 세계영화를 이끌었던, 미국 헐리우드 영화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되었다. 예를 들면, 카메라 테크닉, 조명, 무대장치, 연기, 대본 구성 등 수법상의 혁신을 가져왔던 것이다. 특히, 시각적인 이야기의 전환이라는 방식은 표현주의가 미국 영화계에 끼친 가장 큰 업적이었다.
참고 자료
Jack C. Ellis, A History Of Film, (Prentice-Hall, 1979),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사, 1994
L.쟈네티 , 김진해 옮김, 『영화의 이해 이론과 실제』, 현암사 1995
장준수, 『독일 표현주의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중심으로-』, 2000
오명훈, 표현주의영상 (또는 영상표현기법), http://www.news-cam.or.kr/eng/yu1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