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6세기 시조에 대해서 작품을 중심으로 특징과 함께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본론
Ⅱ-Ⅰ 강호 시조
Ⅱ-Ⅰ -Ⅰ. 발생 배경
Ⅱ-Ⅰ -Ⅱ. 특질적 양상
Ⅱ-Ⅰ -Ⅲ.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
Ⅱ-Ⅰ -Ⅳ. 문학사적 의의
Ⅱ-Ⅱ 기녀시조
Ⅱ-Ⅱ-Ⅰ. 발생 배경
Ⅱ-Ⅱ -Ⅱ. 특질적 양상
Ⅱ-Ⅱ -Ⅲ.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
Ⅱ-Ⅱ -Ⅳ. 문학사적 의의
Ⅱ-Ⅲ 유교적 성향의 교훈적 시조
Ⅱ-Ⅲ-Ⅰ. 발생 배경
Ⅱ-Ⅲ -Ⅱ. 특질적 양상
Ⅱ-Ⅲ -Ⅲ.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
Ⅱ-Ⅲ -Ⅳ.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16세기를 역사적으로 서술하자면 당쟁과 사화의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당시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들로 하여금 자연에 은거토록 만들었고 이와 같은 시대상은 16세기의 시조에 근본적인 영향을 끼쳤다.
사실 역사의 시기 구분과는 달리 시조등과 같은 문학의 시기 구분은 그리 쉽지 않다. 이런 성격으로 인해 16세기의 구분 또한 학자들의 견해가 분분하다.
진동혁은 「고시조문학론」에서 시조의 시기를 6기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그 중 제3기를 성종(1470)년부터 명종(1567)으로 보고 있고 박을수는 「한국시조문학전사」에서 시조문학의 시대구분을 왕조별 구분을 피하고 작품위주로 하되 획기적인 역사적 변동상을 참조하여 다음 5기로 나누었고, 그 중 16세기를 제 2기의 시조문학으로 구분하고 그 시기를 연산군 1년부터 선조 41년까지(1495∼1608)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태극, 박성의, 김종식, 서원섭, 이능우, 최장수등과 같은 많은 수의 학자들은 16세기를 시조의 제 3기로 보았고 시기를 연산조초부터 임란직전, 즉 1495년부터 1592년까지로 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수, 『조선시가연구』, 새문사, 2004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2
김석하, 『한국문학사』, 신아사, 1975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형설출판사, 1976
박을수, 『한국시조문학전사』, 성문각, 199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9
최동원, 『고시조론고』, 삼영사, 1990
김종식, 『시조개론과 작시법』, 대동문화사, 1950
이능우, 『이해를 위한 이조시조사』,이문당, 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