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학] 발자크에 있어서 사실주의 형식의 창조
- 최초 등록일
- 2004.12.13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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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앞부분은 교수님이 정말 극찬해 주셨습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글쓰기에 앞서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실주의 자체에 대한 다의성
2. 19세기 사실주의
3. 발작에 있어 사실주의 형식의 창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발자크와 플로베르] (김화영 저. 고대 출판부)에 있어서 발작의 사실주의 형식의 창조는 [고리오 영감]의 분석을 통하여 먼저 겉으로 보이는 형식적인 틀(시간적 질서)을 지적하고 다음으로 숨겨진 형식 즉 발작 특유의 ‘양분법적 체계’를 지적함으로서 설명되고 있다. 이 부분은 책의 p43~52에 걸쳐 잘 나타나 있다. 이 리포트의 주제가 발작의 사실주의 형식의 창조이지만 이 ‘형식’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텍스트의 이해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텍스트를 기준으로 그 ‘형식’과 그 저변에 깔려있는 리얼리즘 자체의 이야기를 어렵게 짜집기 해보기로 하겠다. 서술형식은 사실주의의 개념 파악에서부터 19세기의 사실주의 그리고 발작의 사실주의 형식의 창조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자.
Ⅱ. 본 론
1. 사실주의 자체에 대한 다의성
분명하고 적합한 ‘사실주의’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개념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오해의 대상이라는 점을 고려해 사전들이 내린 결정을 인용해 보자. 여기서는 <로베르 소사전>이 내린 정의와, 이 사전이 구분하고 있는 네 가지 의미만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념들의 사실성에 대한 플라톤의 오래 된 학설. 개인적 존재들은 이 관념들의 반영일 뿐이다. 둘째, 예술▪문학에 대한 개념. 이 개념에 따르면 예술가는 사실을 이상화하거나, 사실을 순화시킨 상을 제시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현실의 비천하고 세속적인 면을 묘사하고 재현하는 경향. 넷째, 사실을 참작하고, 사실을 올바로 평가하는 사람의 태도로 비현실주의와 반대이다.
참고 자료
► 발자크와 플로베르 김화영저 고려대학교 출판부
► 발자크의 연구 박근영저 중앙대학교 출판부
► 프랑스의 리얼리즘 진인혜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귀라루저 조성애 옮김 동문선 출판
► 리얼리즘의 신화 피에르 바르베리스 저 배영달 옮김 백의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