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수필
- 최초 등록일
- 2004.12.15
- 최종 저작일
- 2004.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수필창작시간에 발표했던 내용입니다.
A+받았구요!!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개념
3. 문학작품 속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4. ‘포스트모던’적인 작품의 경향과 그 인식방법
본문내용
2.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개념
① 탈 장르화 - 사회적, 예술적 관례의 관계와 범위에 대한 중요한 현대의 논쟁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전형적으로 예전에 이미 수용된 한계, 즉 개별적 예술의 한계와 장르의 한계, 그리고 예술 그 자체의 한계를 위반하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수필이 예전부터 그 어느 장르보다 탈 장르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때 수필가들이 담화수필, 운문형식의 수필, 비평적 수필의 과감한 시도를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원용을 시도할 수도 있다고 보인다.
② Parody - 경계의 문제 이외에도 대부분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모순적인 텍스트들은 해당 장르의 전통과 관례와의 상호 텍스트적인 관계에 있어 특히 패러디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패러디에서는 흔히 연속성이 한가운데 나타나는 것이 바로 아이러니컬한 불연속성이며 유사성의 한가운데 나타나는 것이 바로 이질성인 것이다. 일찍이 서구, 특히 영국의 수필들이 이런 속성을 이미 지니고 있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