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 연구동기
2. 문제제기
3. 연구범위
Ⅱ. 성서에 나타난 성령의 본질
1. 어원적 성령의 본질
2. 구약에서의 성령의 개념
3. 신약에서의 성령의 개념
Ⅲ. 성령은 누구신가?
1.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1) 지위가 하나님과 같기 때문이다.
(2) 역사가 같기 때문이다.
(3) 속성이 같기 때문이다.
2. 성령은 인격자이시다.
(1) 지적인 요소
(2) 정(情)적인 요소
(3) 의지적인 요소
3. 성령은 구속의 완성자이시다.
(1)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시 때문이다.
(2) 우리로 신앙을 고백하게 하시기 때문이다.
(3) 우리를 끝까지 보호하시기 때문이다.
Ⅳ. 성경에서 말하는 성령
1. 구약적에서 말하는 성령
(1) 성령을 하나님으로 아는 것이다.
(2) 성령을 창조주로 아는 것이다.
(3) 성령을 살리는 영으로 아는 것이다.
2. 신약적 말하는 성령
(1) 성령은 신앙을 고백하게 하는 것으로 아는 것이다.
(2) 성령은 믿는 자를 하나님의 양자라고 증거하는 것으로 아는 것이다.
(3) 성령은 구원을 완성시키시는 자로 아는 것이다.
Ⅴ. 한국 이단 종파적 성령의 이해
1. 성령의 신격 이해
2. 기복적 성령의 이해
3. 교회양적 성장으로의 성령의 이해
Ⅵ. 한국교회의 성령 체험 현상
1. 성령의 체험방법
2. 성령의 체험적 증표
3. 초대교회와 한국교회의 성령운동 비교
Ⅶ. 결론
1. 문제점
2. 제안
본문내용
1. 연구동기개인적으로 필자는 순복음적 신앙을 가진 어머니 밑에서 자라왔다. 따라서 어렸을때부터 눈이 빠질듯하게 누르는 안수기도를 받은적도 있고, 기도원에서 괴이한 비명이나 행동등 비상식적인 행위를 강요하는 부흥강사를 수없이 접했다. 이런 잘못된 환경으로 인해 성경보다는 성령받는 것이 우선이고 성령님을 기복적인 그리고 신비적인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총신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잘못된 성령론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성령님께서 인격체이시며 또한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삼위일체의 신비 속에서 성령님 역시 하나님이라는 것을 배웠고 성경이 말하는 올바른 성령론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성령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그리고 그분의 사역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기독교 역사속에서 또한 한국교회의 역사 속에서 나타난 신비주의적 성령운동과 그 오류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2. 문제제기
교회의 존재와 부흥의 역사에 있어 성령의 역사는 시작이며 본질이며 힘으로서 성령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행1:8에서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선언하시었고 행2:41에서 “그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날에 제자의 수가 3000이나 더하더라” 예수를 잡아 죽이고 사도들을 핍박하던 예루살렘에서 회개운동이 일어났고 행9:31에서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회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유대와 사마리아도 복음에 역사가 일어나나 것이다.
그러나 교회의 성장과 함께 나타난 성령운동이 비성서적 비성령적으로 불건전한 신비주의자들에 의해 표현되고 정당화 되어가고 있어 전래되어 온 무속신앙과 구별되지 않고 구원을 제외한 기복신앙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첫째는 현상적 역사로만 성령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신비주의자들은 “성령은 음성을 들려주고 천국을 보여주는 시각과 청각의 욕구 충족의 역사로” 이윤근, 「성령론」(대구 : 보문출판사, 1984), p.375
보고
둘째로 기복을 주는 능력으로 이해되고 있다. “인간의 장래일 개인 생활의 길흉화복과 재림날자 세상 모든 일을 알려주는 장래욕구충족의” 점쟁이로 이용되고 있어 서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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