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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 훈민정음과 어린백성

*다*
최초 등록일
2004.12.17
최종 저작일
2003.10
10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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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전공 조별과제였습니다.
주로 도서관에서 찾은 서적들을 참고하여 충실히 작성되어서 도움이 되실겁니다,
발표하고 A+ 받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훈민정음 창제 동기
1) 국가주의의 발로
2) 민주주의의 발로
3) 겨레 문화주의의 발로

2. 창제의 경위와 반포
1) 훈민정음 창제 경위
2) 훈민정음 창제자

3. 훈민정음과 음양오행

Ⅲ. 결론

본문내용

1) 국가주의의 발로
세종대왕은 중국에 대해 「나」자신이 누구라는 것을 분명히 깨우쳐 주고 있다. 세종은 어디까지나 우리 말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 말이 주체가 됨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보다 우위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 당시의 우리 나라 정세로 보아 국내적으로는 양반 계급에 있는 한학자들이 한문을 숭상하고 있음은 물론 명나라에 대하여는 극히 저자세였고 게다가 선진문화의 흡수에서인지 중국에 대한 모화사상에 심취도어 있을 때였다. 이는 당시의 집현전 부제학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에 나타나있다

우리 조정에서 조종(祖宗)이래로 지성스럽게 중국을 섬기어 한결같이 중화의 제도를 준행하였는데, 이제 글을 같이하고 법도를 같이하는 때를 당하며, 언문을 창작하심은 보고 듣기에 놀랍습니다. 설혹 말하기를, 언문은 모두 옛 글자를 본뜻 것이고 새로 된 글자가 아니라 하지만, 글자의 형상은 비록 옛 전문을 모방하였을지라도 소리로써 글자를 합하는 것이 모두 옛 것에 반대되니, 실로 의거할 데가 없....

참고 자료

없음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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