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론] 정신분석학비평
- 최초 등록일
- 2004.12.17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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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정신분석학적 비평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개념정리
3. 작품분석
1) 이상의 〈날개〉
2) 〈생활의 발견〉
3)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정신분석학적 비평은 심리학적(정신분석학적)이론들을 문학의 연구나 비평의 방법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무수한 욕망을 갖는 존재여서, 그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그 성취를 추구하려는 심리를 갖는다. 이러한 내면의 심리가 감성적으로 실천될 때 예술적 삶을 살게 되므로 문학도 심리적 표현의 하나인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과 심리학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문예 비평에서 일반적 의미의 인간심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카타르시스 이론 이래로 거듭 등장했었다. 하지만 문예 비평가들이 과학 내지 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을 활용한 것은 20C를 넘어와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확립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적 비평은 구체적으로 작품을 제외한 작가에 대한 창작심리, 작품 그 자체에 내제한 인물들의 내적 심리, 그리고 작품을 읽고 이를 수용하는 독자의 수용심리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2.정신분석학적 비평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란 원초적으로 심리적인 작용에서 비롯되며, 심리적인 작용은 세 가지 층위를 형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 바로 그것이다. 의식은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모든 경험들을 말하며 전의식은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경험적인 요소이다. 무의식은 어떤 방해작용으로 쉽게 기억으로 떠올릴 수 없는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잠재되어 있는 거대한 정신세계이다. 프로이트는 다시 세 가지 기능이 무의식 세계에 작용함으로써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는데, 그것을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고 한다.
참고 자료
조두영, 「이상의 소설 분석」,『프로이트와 한국문학』, 일조각, 1999.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
이상우, 이기한, 『문학비평의 이해』,집문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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