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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상] 루소의 정치사상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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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17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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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루소의 생애와 배경
1) 생애와 저작

2. 시대적 배경
1) 사상적 배경 - 계몽주의
2) 종교적 배경 - 이신론, 유물론적 무신론

3. 루소의 정치사상의 기본원리
1) 사회계약
2) 일반의지
3) 도덕론

4. 루소의 사상
1) 사회계약사상과 정치철학
2) 정부형태론

5. 루소의 자유주의 사상-사회계약론을 중심으로
1) 사회계약 사상의 배경.
2) 루소 사회철학의 사회학적 해석
3) 루소 정치 철학의 현대적 함의

6. 루소 정치철학의 자유주의 발전에의 기여

7. 맺음말

본문내용

루소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자신의 고백록에 솔직하게 기술되어 있다. 실로 그의 일생은 갈등과 내면적인 고투와 열정적인 감정의 기복으로 점철되어 있고, 끝없는 방황 속에서 극심한 불행을 이겨나가야 했던 한 심리 장애자의 인간상을 드러내 주고 있다. 1712년에 제네바에서 출생한 그는 16세에 이미 정상적인 학업을 포기하였다.이때부터 그는 어머니이자 애인이라고 할 훨씬 연상의 어떤 부인으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었다. 다년간 그녀의 농장에서 세월을 보낸 그는 그녀의 설득으로 칼빈교를 이탈하여 카톨릭교로 개종하였다.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각지에서 생활하게 된 그는 부유한 귀족출신의 우인이나 독지가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었던 제네바에서는 다시 칼빈교로 복귀하여 평민출신의 처녀와 결혼하였다. 영국에서는 David Hume이 그를 맞이하였으나 프랑스로 돌아온 뒤로는 끊임없는 박해를 이기지 못하여 추적망상증까지 나타내었다. 이 상태에서 그는 1778년 파리 교외 작은 마을에서 66세를 일기로 급서했다.그가 사상가로서 일약 명성을 떨치게 된 것은 1749년, 그가 38세 때에 Dijon 학술원의 현상 논문 "학문예술론"에 당선된 뒤로부터이며, 그 4년 뒤에 응모한 "불평등 기원론"은 당선되지는 못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계속하여 "정치경제론", "신엘로이즈" 등의 작품을 통하여 그의 명성이 전구라파에 널리 퍼졌고, 그의 사상은 독자적인 체계를 갖추어 나갔다.

참고 자료

사회계약사상이 나타난 것은 역사적으로 볼 때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까지 소급될 수 있는데, 18세기에 이르러 계몽사상가들은 그것을 절대군주에 항거하는 정치론의 기본원리로 사용하였다. 루소도 여기에서 제외될 수는 없으나, 그의 이론은 종래의 사회 계약론자들 과는 달리 인민주권에 입각하여 상호자유의사에 의한 '평등계약'의 이론을 제시한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그의 사회계약사상은 '일반의지론'과 함께 정치사상의 기본으로 되어 있다. 또 한가지의 특징은 그의 정치사상을 전개함에 있어서, 그 출발을 자연상태에서부터 시작한 점이다. 그는 인간이 지상에 출현하면서 위치하게 되는 환경을 크게 '자연상태'와 '사회상태'로 나누었고 자연상태에 있을 때 인간은 평등했는데, 사회상태로 되면서 인간은 불평등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가 말하는 자연상태란 생산기술이나 언어가 없어도 숲 속을 헤매어서 먹고 마실 것과 잠잘 곳을 해결 할 수 있고, 전쟁을 벌이거나 동맹을 맺지 않아도 이웃을 해치거나 특별히 그들을 기억하지 않으며, 매우 적은 정면에 따라 자족하면서 이 상황에 알맞은 감정과 지식만을 갖고 있는 상태이다.
물론 이와 같은 자연상태는 지금까지 없었고 또 앞으로도 없을 것 같지만, 루소는 사회생활 이전의 존재로서 아직 자기 반성의 능력이 생기지 않은 인간의 상태를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루소의 자연인은 조건적 추리를 위한 논리적 허구이며 원초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을 가려내기 위한 가설일 뿐이다. 이 자연인에게 지식이나 기술은 허영과 마찬가지로 진보하지 않는 것이며, 그는 기본적인 욕구충족으로 만족하고 다른 사람을 지배할 생각을 갖지 않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는 자연상태에서 살게 된다. 따라서 최소한의 욕구만을 갖고 사는 숲속의 자연인에게는 불평등이 있을 수 없다.

자료후기(1)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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