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부인의 무기에 나타난 현실참여
- 최초 등록일
- 2004.12.17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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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레히트
2. 줄거리
3. 시작하며..
4. 중립의 허구성
(1) 신부의 입장
(2) 카라부인의 입장
5. 현실참여
(1) 노동자의 입장
(2) 호세의 입장
(3) 마누엘라의 입장
(4) 페레쯔 부인의 입장
6.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브레히트는 1898년 바이에른의 아우구스부르크에서 태어나 부유한 청소년기를 보냈다. 그는 16세때인 1914년, '조국의 출범(Vaterl ndischer Aufbruch)'이라는 단체에 가입해 향토지 『신 아우구스부르크』에 첫 글을 게재했다. 이후 1919년 희곡 바알 신 Baal 에서 그의 천재적 작가성을 드러내기 시작했으며, 1922년에는 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 로 클라이스트 상을 받았다.1920년대 후반부터 마르크스 주의에 접근하여 교화(敎化)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극 조치 Die Ma nahme 와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 등을 썼으며, 1933년 나치가 정권을 잡자 덴마크로 망명하여 반파시즘 활동을 계속하면서 제 3제국의 공포와 빈곤 Frucht und Elend des dritten Reiches 과 카라부인의 무기 Die Gewehre der Frau Carra 등을 집필했다.
1940년에는 핀란드로 이주했고, 1년이 지난 후 다시 미국 캘리포니아에 정착하였는데 이 때 그의 대표작인 억척 어멈과 그의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 , 갈릴레이의 생애 Das Leben der Galileo Galilei , 코카서스의 백묵원 Der Kaukasische Kreidekreis 등을 완성하였다.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스위스를 거쳐 동독의 초청을 받아 동베를린으로 옮긴 그는 아내인 여배우 헬레네 바이겔을 중심으로 '베를리너 앙상블'을 결성하여 여러 작품을 연출하며 실천활동에 정열을 쏟았다.
참고 자료
Bertolt Brecht(1980), Die Gehwehe der Frau Carra, Suhrkamp
이승진(2001),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열음사
Bertolt Brecht 정초왕역(2002.01)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10권, 한국 브레히트 학회
Arthur Schnitzler(2001), 독일대표희곡선집, 열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