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의 민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2.1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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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화에 대한 개념 정리 및 분류 역사등이 상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민화의 조형성과 특성
1. 민화의 개념
2. 민화의 형성과 발전
3. 민화의 종류와 주제
4. 민화의 표현적 특성
5. 민화의 회화적 특성
Ⅲ. 현대적 전개와 계승
1. 민화의 현대적 전개
2. 민화의 계승 발전 방향
Ⅳ. 결론
Ⅴ. 참고 자료 및 문헌
Ⅵ. 그림 참조
본문내용
음악에는 민요가 있고 문학에는 민담이 있고 무용에는 민속춤이 있듯이 회화에 있어서도 서민의 감정과 생활의식을 잘 반영한 민화가 있다. 민화는 오랜 여사를 통해 민간에게 전승되어 왔던 민요 민담처럼 이름 없는 서민들에 의해 수용된 민속화를 가리키며 전통문화 속에서 하나의 뚜렷한 장르를 이루고 있다. 민화에는 한국인의 소박한 자연관과 생활미, 생활 속의 해학 등이 솔직하게 나타나 있으며 현실적으로 민화는 일상생활에서 친근하게 사용되었다. 민화는 우리겨레의 미의식과 정감이 가시적으로 표출된 옛 그림이다. 겨레의 미의식과 정감은 겨레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이 땅에 삶을 베풀면서 몸에 지니게 된 생활 철학과 생활 감정의 미학적 측면이며, 그것이 회화의 형식으로 구체화된 상태가 민화이다.
또 한편으로 민화는 공예적, 민족적, 민속적 혹은 종교적 상징적 민성을 중핵으로 한 종교화나 기록화 생활화를 망라하는 개념으로도 쓰인다. 그 중에서도 특히 생활화의 성격을 띤 실용화가 많은데 그 특징은 곧 멋, 삶, 얼의 회화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자룡은 민화를 “아름다운 혼이 깃들인 생활화이거나 아름다움과 정성을 구비했던 실용화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외세에 물들지 않는 주체의식이 강한 민족화라는 뜻을 강조하고 있어 국수주의적 관점을 보이기도 하나 민화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 아니라 삶을 위한 예술이란 뜻으로 ‘민수회화’란 용어를 쓰기도 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민족성이 강한 우리 그림은 모두 민화에 넣고 싶어진다는 욕구가 보이며 민화를 뜻으로서의 그림, 사상표현으로서의 그림으로 보아 민족의 미의식이 잘 보전된 서민 예술에서 찾으려는 점이 주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