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 비너스와 성모마리아
- 최초 등록일
- 2004.12.19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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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방학동안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조사하여 성실하게 작성한 레포트로 강력추천합니다.
목차
1.서론
2.헬레니즘
1)헬레니즘의 역사
2)미술사에 나타난 헬레니즘의 특징
3)헬레니즘의 산물 - 비너스
3.헤브라이즘
1)헤브라이즘의 역사
2)미술사에 나타난 헤브라이즘의 특징
3)헤브라이즘의 산물 - 마리아
4.맺음말
본문내용
헬레니즘은 크레타 문화를 이어받은 고대 그리스와 아테네 문화 위에 알렉산더 대왕의 거대 제국에 포함된 오리엔트문화와 결합된 문화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헬레니즘에 대한 이해는 고대 그리스의 문화를 이해하는 대에서부터 시작된다. 고대 그리스의 문화로 대표되는 아테네는 정치, 문화, 외교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는 문화의 중심지였다. 폴리스로 불리는 여러 도시들의 대표격으로 아테네는 시민계급과, 노예, 참정권이 없는 여자들로 구성되어있었다. 아테네의 정치는 현대 민주 정치와 달리 직접 민주 정치가 이루어졌다. 시민권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민회에서 법령의 토의 및 가결, 선전 포고, 예산 할당, 추천으로 임명되는 일부 관직을 제외한 모든 관직의 임명 등과 같은 중요 국사가 모두 처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시민이라면 누구에게나 추첨을 통해 관직에 취임하고 재판관 등이 되어 직접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권리는 오직 시민만이 가지고 있던 것이고 따라서 그들은 그들보다 많은 수의 노예와 여자 외국인을 지배할 수 있었다. 이는 아테네의 문화가 비록 시민의 문화라고 볼 수 있지만 이는 경제적인 안정을 노예들의 노동력으로부터 얻고 있는 지배층의 문화일 수 밖에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이러한 경제적인 안정으로 좀 더 인간 본질적인 문제에 접근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었고 이는 그들의 신앙에 잘 표현되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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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OFFMAN,「 Gender advertisement」, New york,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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