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원격교육과 블랜디드러닝
- 최초 등록일
- 2004.12.20
- 최종 저작일
- 2004.10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원격교육과 블랜디드러닝에 관한자료입니다
한글자료 보시면 더 자세히 알수 있어요!!
목차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기본개념과 발달
1) 원격교육의 정의
2) 원격교육의 특성
3) 원격교육체제의 발전
2. 이러닝(e-learning)
1) e-learning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의 장점
4) e-learning 체제 구성요소
3. 우리나라 가상대학 사례
<블랜디드러닝>
1. 블랜디드 러닝의 도입배경
2. 블랜디드 러닝의 정의
1) 온/오프라인 학습 환경간의 혼합으로서의 블랜디드 러닝
2) 학습방법론간의 혼합으로서의 블랜디드 러닝
3) 학습과 업무의 혼합으로서의 블랜디드 러닝
3. 블랜디드 러닝 적용 사례
1) C사의 Situational Leadership Ⅱ
2) H사의 리어십 아카데미
3) L사 핵심인재(HPI) 육성 과정
본문내용
원격교육의 기본개념과 발달
1) 원격교육의 정의 - 원격 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결과 적으로 특수한 조직과 행정의 조율뿐 아니라 코스 설계에 대한 특수한 기법, 특수한 교수 기법, 전자 및 다른 공학에 의한 특수한 통신 방법을 필요로 하는 계획된 학습이다.
*이러닝(e-learning)
1) e-learning 정의 -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교육체제 및 교수자료, 학습경험을 지칭하는 용어
2) e-learning의 특징
① '교육'보다는 '학습'의 강조
②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로움
③ 컨텐츠의 정확성과 확장성
3) e-learning의 장점
① 기존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거의 없다.
② 획기적으로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③ 자기학습방식 (Self-study)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④ 개별화 교육이 가능하다.
⑤ 최신의 경향 및 이론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
⑥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⑦ 교육의 반복이 가능하다.
4) e-learning 체제 구성요소
① 정보기반
- 교육 공급자가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육 수요자에게 웹을 통하여 상호작용적으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및 관련시설
② 교육콘텐츠
■ 이러닝 콘텐츠 유형
ⓐ 자율학습 교재형 콘텐츠
ⓑ 화상강의형 콘텐츠
ⓒ 데모형 콘텐츠
ⓓ 전자 칠판형 실시간 콘텐츠
ⓔ 전자 칠판형 주문형 콘텐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