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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미국의 인종문제 - 인종문제 해결을 위한 인식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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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22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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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인종문제의 역사
1. 이민의 역사
2. 인종문제, 인종차별의 사상적 기반(지적 배경)
3. 인종문제 해결을 위한 역사

Ⅲ. 인종문제의 현주소와 흐름
1. 미국인의 인종과 민족 분포
2. 인종문제(차별)의 형태
3. 인종문제의 흐름

Ⅳ. 인종문제의 해결적 인식과 제방향
1. 인종차별주의에 대한 인식(윤리학적 고찰)
2. 인종 문제 해결을 위하여

Ⅴ. 마치며

본문내용

미국은 흑인 노예들과 중남미 및 아시아의 값싼 노동력 덕분에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미국 백인들은 이런 점은 애써 인지하지 않으려 했다. 그러면서도 백인들은 스스로 민주사회를 이루었다고 미국을 자부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노예제도를 운영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모순을 합리화한 인식은 다음과 같다. 흑인들은 열등한 인종이고, 백인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도 백인들처럼 할 수 없고, 오직 단순 노동이나 할 수 있으니 노예로 사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정당화는 아시아인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왔다. 이런 인식이 2차세계 대전 당시 미국내 일본인들은 강제로 억류하게 만든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반증으로 똑같은 적국인 이탈리아계, 독일계는 억류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러하다. 그러나 이런 인종 차별적 문제는 20세기 중반부터 해결의 기미가 보인다. 그 자세한 추이를 살펴보자.
미국에 있어서 1960년대는 민권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케네디 대통령은 행정명령 10925호를 통해 처음으로 ‘어퍼머티브 액션’(Affirmative Action), 즉 ‘약자보호조치’를 실행했다. 첫 출발은 고용에 있어서 인종차별을 금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존슨 대통령 재임 중인 1964년에는 민권법 1964년의 민권법의 주요 내용.
제2장 <공공 시설물에서의 차별 금지>
제202절 모든 사람은 어떤 시설물 또는 장소에서도 인종, 피부 색깔, 종교 또는 국적에 의한 차별, 분리를 받지 않는다.
제6장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서의 차별 금지>
제601절 미국의 어떤 사람도 인종, 피부, 색깔, 국적에 의하여 연방 정부가 경제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 행사의 참여로부터 제외되거나, 그 혜택을 거부당하거나, 차별 받을 수 없다.
이 의회를 통과했다. 이 민권법의 제정은 독립에 이은 미국 제2의 혁명으로 불린다. 공공장소, 고용, 선거에서 인종차별을 금지하고 평등권을 보장하는 획기적인 법안이었기 때문이다. 송미현 외 지음, 이덕열 엮음, 「미국을 말한다」(푸른나무, 2003) 253쪽

참고 자료

피터 싱어 지음, 황경식 김성동 옮김, 「실천윤리학」,(철학과 현실사, 1991)
스토우 퍼슨스 지음, 이형대 옮김, 「미국지성사」, (도서출판 신서원, 1999)
김봉은 지음, 「소수인종의 문학으로 본 미국의 문화」,(한신문화사, 2000)
박영배 지음, 「美國, 야만과 문명의 두 얼굴」 (이채, 1999)
새뮤얼 헌팅턴 지음, 형선호 옮김, 「Who Are We?」(김영사, 2004)
송미현 외 지음, 이덕열 엮음, 「미국을 말한다」(푸른나무, 2003)
김형인 외 12인 공동 집필, 「미국학」(살림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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