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2.24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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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에서 나타난 교육 사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타마 싯다르타
1) 탄생
2) 출가와 성도
2. 불교에서 나타나는 교육사상
1) 인생의 현실과 이상에 대한 관의 문제
2) 인간의 본성관에 대한 문제
3) 시간관의 문제
4) 인간관계관에 대한 문제
5) 대자연관
3. 불교 아동 교육사상
4. 불교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불교 교육사상
1) 한국 교육사에 불교가 지니는 의의
2) 불교계 학교 설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교에서는 교육학적으로 정확한 교육과정을 그리고 있지는 않지만 불교가 우리 교육사상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간과 할 수 없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수 백 년이 흐르는 동안 불교는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과연 불교가 가지는 교육학적 의의는 어떤 것일까? 불교 속에 담겨진 교육사상은 어떤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가?
교육에서 달성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이상적인 인간이 되는 것이다. 교육적 인간상은 이상적 인간상이다. 그렇다면 불교의 이상적 인간상을 탐구 해 본다면 우리는 불교의 궁극적인 교육사상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재의 네팔 남부와 인도의 국경부근인 히말라야산 기슭의 카필라성을 중심으로 샤키야족의 작은 나라가 있었다. 석가모니는 그 나라의 왕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샤키야족은, 그 왕호가 정반왕, 그리고 정반왕의 동생이 백반·감로반 등으로 불리고 있는 점에서 미작 농경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모니는 크샤트리야 계급출신이라고 하지만, 샤키야족 내부에 카스트의 구별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또한 그가 순수한 아리아인이라는 것도 확실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네팔계 민족에 속하는 종족이라는 추측도 있다. 그러나 압도적인 아리아 문화의 영향하에 있었던 것만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마야 부인은 출산이 가까워짐에 따라 당시의 습속대로 친정에 가서 해산하기 위해 고향으로 가던 도중 룸비니 동산에서 석가를 낳았다. 이는 아소카왕이 석가모니의 성지를 순례하면서 이 곳에 세운 석주가, 1896년에 발견·해독됨으로써 확인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히말라야산에서 아시타라는 선인(仙人)이 찾아와 왕자의 상호(相好)를 보고, “집에 있어 왕위를 계승하면 전세계를 통일하는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될 것이며, 만약 출가하면 반드시 불타가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박선영, 불교의교육사상, 동화출판공사, 1981.
2. 대안스님, 알기쉬운 불교 강좌, 보광출판사, 1999.
3. 정영서, 개화기 종교계의 교육운동 연구, 혜안,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