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의 critic입니다.
(4장 분량)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외된 타자, 샤일록: 샤일록의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Ⅲ. 자비의 모순, 잔인한 복수: 재판 장면을 중심으로
Ⅳ. 맺으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캐나다의 비평가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는 그의 저서「비평의 해부(Anatomy of criticism)」에서, “희극의 경향은 극의 마지막에 형성되는 사회에 가급적 많은 사람을 포함시키는 것이고, 방해인물들은 단순히 배척되기보다는 조화되거나 전향되기 일쑤이다” 이용관. 셰익스피어 희극읽기 그리고 거스르기. 서울 : 동인, 연보, 2000. p. 97. 재인용: Frye, Northrop. The Anatomy of Criticism.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3.
고 주장하면서, 희극사회의 포용력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도저히 조화될 수 없는 인물’은 희생되어 배제되는 결말을 맞는데,「베니스의 상인」에서의 샤일록이 바로 그러한 인물이다. 이와 같은 샤일록의 소외에 의해, 「베니스의 상인」은 셰익스피어의 다른 낭만 희극들과는 달리, 문제극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샤일록은 작품 후반에 형성되는 희극 공동체에 참여하지 못하고 소외되고, 이와 같은 샤일록의 소외는 셰익스피어의 다른 희극들의 결말에서 드러나는 ‘희극적 해결’을 깨뜨린다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샤일록의 묘사, 구체적으로 샤일록이 기독교 사회인 베니스에서 배제되고 있는 모습을 통해 그의 소외와 타자성을 살펴보고, 기독교 공동체가 드러내는 ‘자비의 모순’을 통해 극 마지막에 형성되는 희극 공동체의 불완전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김종환. “‘타자’로서의 유태인:「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연구.” 셰익스피어 비평, Vol. 31, No. 0(1997) pp. 121~150.
2. 이글턴, 테리.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김창호 옮김. 서울: 민음사, 1996
3. 이대석.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 희극편 서울: 한신문화사, 2001.
4. 이덕수. 희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희극. 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2.
5. 이용관. 셰익스피어 희극읽기 그리고 거스르기. 서울 : 동인, 연보, 2000.
6. 정해룡. “셰익스피어와 인종편견의 문제: 「베니스의 상인」을 중심으로.” 셰익스피어 비평, Vol. 38, No. 4(2002) pp. 999~1023.
7. Shakespeare, William. The merchant of Venice edited by M. M. Mahoo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8. Vaughn, Jack A. 셰익스피어 희극론. 홍기영 옮김. 대전: 한남대학교출판부,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