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스님의 열반종요에 담긴 열반
- 최초 등록일
- 2004.12.29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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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열반경종요』의 구성
2. 『열반경종요』의 중요성
3. 대의에 담긴 『열반경』의 의의
4. 설경인연의 유 ․ 무
5. 교상판석
6. 종지
7. 열반의 본체론과 현상론
Ⅲ. 결론
※ 원효전집
본문내용
경전이란 항상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지닌 문헌이고 따라서 상이한 해석이 발생하게 되어 논쟁도 끊임없이 일어났다. 특히 『大乘涅槃經』은 여러 가지 문제를 포함하는 경전이고 해석에 있어 많은 쟁점을 제기되었다. 涅槃經의 교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파까지 생겨났다. 중국에서 한역된 경론들은 서로 모순된 교리와 내용의 것이었으며 또한 중국의 불교학자들은 서로 다른 경론을 근거로 해 상이한 주장을 내세우게 되었다.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한국에서도 한역된 불교경론에 의존했으므로 중국불교의 사상적 영향권 안에 있었다. 하지만 중국불교의 교학적 문제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 독창적인 한국불교의 모습이 띄기 시작했다.
元嚆(617~686) 스님은 소위 ‘會通佛敎’라고 하는 한국불교의 근본적 성격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준 인물이다. 이것은 그의 방대한 저술을 통해서 보이는 소위 ‘화쟁사상’에 근거를 둔 발언이다. 그는 『大乘涅槃經』을 所衣한『涅槃經宗要』에서 불교의 이상인 ‘涅槃’과 대승불교의 보편적 구원의 근거인 ‘불성’이라는 본질적인 개념들을 和諍會通의 논리를 통해 해석하였다.
당시 중국에서도 열반과 불성의 개념에 대한 해석은 논쟁의 대상이었다, 그는 주체적으로 이 문제를 극복하려고 노력함으로써 독특한 사상을 전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보고서는『涅槃經宗要』의 涅槃門부분을 분석하면서 원효의 관점에서 핵심사상을 밝히고자한다.
Ⅱ. 본론
1. 『涅槃經宗要』의 구성
열반종요의 구성을 살펴보면 열반경의 의의를 요약한 <略述大義>와『涅槃經』에 대한 해석인 <度開分別>로 크게 나눌 수 있고, <度開分別>은 다시 1. 說因緣 2. 辯敎宗 3. 明敎體 4. 明敎述 등의 4門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辯敎宗>은 <涅槃門>과 <佛性門>으로 나누어지며, 이들은 다시 明其 6문으로 분류된다. 즉, <열반문>은 1. 名義 2. 體相 3. 通危 4. 二滅 5. 三事 6. 四德 등으로 해명하고, <불성문>은 1. 出體 2. 因果 3. 見性 4. 有
참고 자료
불교학술 연구발표집 : 원효사상특집 , 동국대 불학연구회 , 1998
元曉의 涅槃觀과 佛性觀에 대한 硏究, Uhlmann.patric R, 동국대학교, 1998
원효대사의 열반사상-현대적 조명, 장휘옥, 청년사, 1992
열반경의 세계, 다무라 요시로, 현암사, 1993
涅槃宗要, 원효 저, 황산덕 역, 동국대학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