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양질의 자료입니다.
레포트로써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배 경
2.바우하우스의 역사적 전개 및 교육 프로그램
2-1. 바우하우스의 성립배경과 성립이념
2-2. 바우하우스의 역사전 전개
2-3 바우하우스의 교육 프로그램
3.바우하우스의 건축디자인 원리
3-1. 과학적 합리성의 추구
3-2. 건축의 산업화
3-3. 추상적 조형성
4. 바우하우스의 건축디자인 원리의 건축적 실현 및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
4-1. 바우하우스 건축디자인 원리의 실현
4-2. 바우하우스의 건축디자인 원리의 현대적 전개
4-3. 바우하우스 건축디자인 원리와 현대적 전개방식의 비교 분석
5. 결 론
본문내용
바우하우스의 교과 과정은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혁신성보다는 그 이념과 실천에서 그 선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예비과정을 통한 기초능력의 함양이 시기별 특성에 구애없이 유지 되었으며, 공방활동을 겸하였다. 총체예술로써의 건축의 개념은 건축교육을 통하여 강화되었고, 다수의 작품들로 이를 구현하였다.어떠한 사상이나 사조를 추구하는 단체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단체로써의 특수성으로 인해 전위적이었던 교수진 개개인의 영향력을 크게 받았다. 바우하우스의 기초교육 과정은 창조성 계발을 목표로 자신의 금제로부터 해방, 모든 알려진 형태로부터의 해방이란 가치를 내걸었고, 다음 단계의 교육을 위한 기본 전제였으며, 이러한 교육방식은 후일 새로운 디자인 교육의 원형이 되었다. 바우하우스가 행해왔던 공방활동의 중심적인 목표는 모든 공예와 산업부문을 지원하여, 미래 세대의 장인들과 산업체 노동자들에 적절한 전문적인 훈련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공방활동을 통해서 무엇보다 장인 정신 특유의 질 높은 모델을 창조하고 모든 공예와 산업의 이익이 증진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형태를 창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바우하우스에 있어서의 공예의 역할이란 목적을 위한 수단이며, 산업이 미래 생산의 기본역할을 담당할 것이므로 공예 그 자체는 목적이 아니라, 예술, 공예, 산업이 서로 관입해야만 바우하우스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즉, 수공예교육은 집단적인 건축작업을 위한 중요한 전제이고, 바우하우스 수공예 교육의 목적은 손의 기술적 능력을 기르는 데 있는 것이지 특별한 수공예가를 양성하는 데 있는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근대 디자인사, 권 명광, 명 승수 공저, 미진사, 1992
마르크스주의와 예술, 오 병남 역, 서광사, 1981
Hollingsworth, Mary, Architecture of the 20th Century, Broupton Books Corp, 1988
N,Schults, Christian, Architecture : Meeting & Place(건축의 의미와 장소성), 진 경돈, 미건사, 1994
20세기 디자인과 문화, 이 순혁 역, 도서출판 까치, 1995
Wrigler. H. M, bauhaus(바우하우스), 김 윤수, 미진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