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 심리적 특성 분석 - 여고괴담과 스크림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01.0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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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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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포에 대한 이해
1) 공포란 무엇을 뜻하는가?
2) 공포를 즐길 수 있는 까닭
3) 왜 공포를 즐기는 것인가?
2. 공포영화의 특징
1) 공포영화의 개념
2) 공포영화의 기법적 특성
3. 공포영화에 대한 문화적 해석 : <여고괴담>과 <스크림>을 통해
1) 동서양 공포문화의 차이
2) 현대 사회와 공포영화
4. 공포영화에 대한 심리적 해석 : <여고괴담>과 <스크림>을 통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는 회화, 건축, 음악, 연극, 무용, 문학에 이어 제 7의 예술로까지 불린다. 비록, 영화의 시초가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였고, 많은 현재 영화가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영화는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서, 종합예술로서 대중들에게 깊이 인식되고 있다.
특히 영화 가운데 공포영화는 오락적 속성이 강하다. 유혈이 낭자하고 폭력과 살인이 난무하는 공포영화는 그저 오락처럼 가볍고 흥미위주의 공포와 두려움만을 유발시킨다는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공포란 우리가 피해야 할 속성의 것임은 분명하지만, 공포영화에 대해서만은 두렵게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즐긴다.
특히 1998년 작 <여고괴담>과 1996년 작 <스크림>은 각각 비슷한 시기에 한국과 북미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이 두 작품은 각각 동서양 공포물의 특징을 따르면서도 일반적인 공포영화의 특성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본문에서는 공포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함으로써 오락적 소재로서의 공포영화를 이해하고, <여고괴담>과 <스크림>을 문화적, 심리적으로 비교, 분석할 것이다.
Ⅱ. 본론
1. 공포에 대한 이해
본 장에서는 하이데거의 철학을 바탕으로 공포에 관한 고찰을 할 것이다. ‘공포’는 ‘공포영화’라는 장르를 규정해 주는 가장 핵심적인 단어이다. 공포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공포영화를 설명할 수 없고, 공포와 공포영화 간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면, 그것은 이미 공포영화라고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포’와 ‘공포영화’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1. 박은순(2002),공포영화 속에 표현된 의상 스타일에 관한 연구 :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드라큘라>를 중심으로,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 구연상(2001), 공포와 두려움 그리고 불안 : 하이데거의 기분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3. 공포영화의 모든 것(2003)
4. 이평래, 조관연 외(2003), 영화 속의 동서양 문화, 집문당
5. 남인영(1998), <여고괴담>에 얽힌 공포의 내력, 사회평론 길
6. 소외개념을 이용한 공포영화의 분석(2003)
7. 김은정, 김지훈(2000), 특정공포증,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