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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장자의 사상연구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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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1.03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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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제출하여 a를 받은 것입니다.
장자사상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입니다.

목차

<개요
Ⅰ. 들어가는 말
1. 장자의 생애 및 업적
2. 장자 후학들의 사상
3.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본문
1. 수양의 정의
(1) 개인적인 요청
(2) 시대적인 요인
① 환경적 요인
② 인위적 도덕규범
2. 수양의 목표
(1) 도(道
① ‘도’의 실존성
② 도의 보편성
③ 도의 자연성
(2) 덕(德
(3) 정신적 자유
3. 수양의 상태
4. 수양의 방법
(1)전일(專一
(2)삼관(三關
(3) 심재(心齋
(4)좌망(坐忘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나라의 몽(蒙) 출신이다. 전국시대인 기원전 300년 무렵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칠원의 말단 관리가 된 경험이 있을 뿐 대부분 자유로운 생활을 했다. 이 직위는 그에게 관직 생활의 나쁜 면을 알게 하였을 뿐 아니라, 하층의 노동자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법도 알게 해주었다. 특히, 깊이 있고 두터운 그의 문화적 소양도 이 시기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다. 유가의 사상이 공자(孔子)에서 시작되어 맹자(孟子)에서 그 빛을 발하였다면, 노장사상역시 노자(老子)에서 시작하여 장자(莊者)에 와서 그 빛을 발하기 시작하였다. 보통 장자를 가르켜 노자의 사상을 물려받고, 도가사상을 대성시킨 사람이라는 의미로 노장사상가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노자는 권세적으로도 성공하기 위해 노력했던 반면, 장자는 양주의 위아설과 전병의 귀제설 영향을 받아 사변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10여만 자나 되는 그의 저서는 대체로 우언(寓言)으로 되어있으며 어부(漁父), 도척(盜跖), 거협(胠篋), 편 등을 지어 공자의 무리를 비방하고 노자의 학설을 천명하기도 하였다. 외루허(畏累虛), 항상자(亢桑子) 편등은 모두 사실이 아닌 허구이지만, 장자는 문장력이 뛰어나고 세상일과 구체적인 실정 사리에 합당하게 비유를 잘 들어 공자와 묵가를 공격하였으니 비록 당대의 대학자라 하더라도 그의 공격을 피할 수는 없었다. 그의 언사는 거침이 없고 자유분방하였으니 왕, 공, 대인 (王, 公, 大人)들로부터는 훌륭한 인재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역시 그 당시 장자가 유명인이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1 . 감산,『莊子禪解 』, 세계사, 1991,
2. 김준우, 「기"로 보는 『장자』, 『장자』를 통해보는 "기"」, 서강대 대 학원, 2001
3. 남준기, 「장자와 왕양명의 이상적 인간상 비교 연구」, 광주 가톨릭대 대학원」,2001.
4. 박소정, 「장자의 인간 자유에 대한 고찰」, 연세대 대학원, 1995.
5. 박일봉 편역, 『장자』( 내, 외, 잡편 ), 육문사, 1990.
6. 변학수, 「장자의 자유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2001
7. 안동림 역주, 『장자』, 현암사, 1993.
8. 앤거스 그레이엄, 『도의 논쟁자들』,나성 옮김, 새물결, 2001.
9. 유성태, 『孟子·莊子의 修養論 比較硏究』,원광대 대학원, 1991.
10. 유소감, 『장자철학』, 최진석 옮김, 소나무. 1998.
11.이강수, 『노자와 장자』,길, 1997.
12. 정인선, 「장자의 수양론과 이상적 인간론」,建國大 敎育大學院 ,1998
13. 李仁敬 ,「莊子 寓言의 文學性」, 硏究檀國大 大學院, 1999
14. 崔由新, 「장자의 인간관에 관한 연구」, 東國大 敎育大學院, 1999
15. 黃順鍾, 「莊子 哲學에서의 자유에 관한 연구」, 公州大 大學院,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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