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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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 서론
ꊲ 작가 연보
ꊳ 연구사 검토
ꊴ 작가의 삶과 개괄적인 사상
ꊵ 50년대 문학계의 모습과 현실
1. 개관
2. 세기적 동력
3. 허무주의적 색채와 비극적 감성
4. 인간의 목소리
ꊶ 실존주의
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2. 실존주의의 배경과 그 내용
3. 샤르트르의 실존주의
ꊷ 작품 분석
ꊸ 50년대 장용학의 의의와 한계
ꊹ 결론
본문내용
일제의 통치에서 벗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6․25가 발발하고 겨우 휴전으로 이 땅에 평화가 정착되려 할 무렵, 당시의 사회는 새로이 얻은 평화의 서광보다도 문화적 열풍의 회오리에 말려들게 되었다. 이 문화적 열풍의 몇 가지 측면에서 새로이 정착되어가는 문화양상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첫째, 서양문화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고 그것이 고유문화와 혼류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광복 이전 일본이라는 창구를 통해서만 접촉할 수 있었던 서양문화를 이제는 보다 넓어진 문화영역의 국제성에 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사실 광복 이전에 일본을 통해 접할 수 있었던 근대사상이란 일본적 토양에 의해 굴절되고 변형된 것으로 세계적 문화조류와 일반의 보편성에서는 크게 어긋나 있는, 일본화 된 근대사상이었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 광복 이후 미군의 상륙과 군정청의 수립에 따른 미국의 영향력 증대는 정치나 경제뿐만 아니라 문화에도 영향을 미쳐, 일본적 문화교양에서는 다루어지지 못했던 서구 민주주의를 논의하도록 만들었고, 사상적 조류로는 실존주의, 그리고 학문에 있어서는 새로운 실용주의적 방법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영향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적용된 것으로, 일상적 생활양식에서부터 평범한 사고의 영역, 사상체계나 논리적 정신세계에 이르기까지 서양문화와 직접적 접촉은 매우 막강한 위세를 지닌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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