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흥부전( 판소리계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5.01.0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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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수업자료
주석과 참고 문헌 달려 있음
목차
1. 머리말
2. 판소리계 소설의 소설사적 위치
3. 흥부전의 이본
4.<흥부전>의 줄거리
5. 형성과정
6. 구조
7. 흥부놀부의 인물평가
8. 박의 상징적 의미
9. 주제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흥부전>은 모방담인 어떤 민담의 발전과정에서, 또는 판소리로의 발전과정에서 선악·빈부·형제의 대립관계와 악인 선인의 행위를 모방한 요소를 다 갖춤으로써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민담인 그것이 불전과 관계가 있든 없든 대체로는 선악의 대립만 있던 것이 점차 빈부의 대립, 형제의 대립 요소가 추가되어 오고, 금방망이 같은 비현실성이 현저했던 화소도 박같이 성장함으로써 그 안에 소원하는 물질이 담길 수 있다는 신념을 상징하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전<흥부전>은 민담의 세계에서는 있기 어려울 만큼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지니고 있으며 그 변화가 '민담→판소리', '민담→소설', '민담→판소리→소설'로의 어느 과정에서 이어났는지, 또는 이 셋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는 명백하지 않다.
그런데 그동안의 판소리 및 소설 연구에서는 대체로 판소리가 판소리계 소설에 선행했다고 보아왔으며, 다른 작품에 대해서는 이에 대한 반론이 없는 바도 아니지만
참고 자료
김진세, [흥부전], 『한국고전소설 작품론』(집문당,1990)
설중환, [흥부전의 상징성과 구조적 의미], 『어문논집』24,25 (고려대, 1985)
이상택, [흥부 놀부의 인물 평가], 『한국문학사의 쟁점』(집문당,1986)
최혜진, [이기주의적 삶의 극복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 『판소리 소설의 미학』
(역락출판사,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