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 가면극, 극문학 레포트 및 관련자료
- 최초 등록일
- 2005.01.09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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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면극의 극적 성격
2. 가면극의 기원과 유래
3. 조선후기 가면극의 성행배경
4. 가면극의 내용상의 특징과 성격
5. 문학담당층(연희집단)에 대한 논란
①전문 광대, 놀이패 혹은 민중 :
②이속(吏屬)집단
6. 작품분석
본문내용
조선후기에 가면극이 성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보다 당시의 사회상을 사상적,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조선후기는 당시 지배개념이었던 유교사상이 저항에 부딪히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사상의 다양화 및 기존 사상과의 대립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회경제적인 면에서의 변화로는 한마디로 조선조의 후기는 전통사회의 변모와 민중의식의 생성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전국적으로 민중의 활동이 활발했다. 소작권을 지키고 각종 세금에서 벗어나려는 소농 및 전호의 투쟁은 반봉건적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을 수 없었다. 양란이 계기가 되어 이루어지기 시작한 사회변동 조선후기의 사회변화로, 직접생산자의 주요 부분이었던 노비의 급격한 해체, 지배체제의 혼란, 이양법 등에 의한 농업경쟁력 발전, 상품화폐경제의 성립, 장시의 발달과 전국적 상권의 형성, 민중의식의 성장을 들 수 있다.
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것은 민중자각과 민중의식의 발현에 의해 촉진되어나갔다. 18세기 이후로 농업생산력이 증대되고 소농민의 양극분해에 의해 지주-소작 관계가 보편화됨으로써 국가적 봉건제는 사실상 와해되고 지주적 생산양식단계에 들어갔다. 조선사회의 농민들은 무속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협동적으로 농업에 종사했으며 집단적 행위를 통해 봉건제의 질곡 비록 신분제가 해체되기는 했으나 중앙정부 및 양반관료의 수탈은 훨씬 강화되었기 때문이 민중일반의 생활은 더욱 질곡에 빠지고 민중은 생존유지를 위해 봉건지배체제의 모순과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신혜원, 한국가면극의 희극적 해체 양상연구, 동국대 대학원 1997
2. 조동일, 『 탈춤의 역사와 원리』, 홍성사, 1984 pp 107~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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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