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경제성장옹호론에서 본 기술중심적 시각에 대하여

*영*
최초 등록일
2005.01.10
최종 저작일
2004.11
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제성장옹호론에서 본 기술중심적 시각에 대하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는 인류사회의 발전은 환경에 대해 인간의 의지대로 능력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며, 이를 위한 기술의 진보와 인류의 진보는 조화를 이룰 수 있으리라는 낙관적인 신념을 갖고 있었다.
기술 중심적 시각은 이러한 신념에 바탕을 두고 환경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한다. 물론 기술 중심적 시각이라 해서 환경문제를 무시하거나 환경오염을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 중심적 시각 역시 환경이라는 인간의 보금자리를 망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환경문제는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않은 까닭에 이러한 분야의 과학기술이 상대적으로 미 발달한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기술 중심적 시각은 우리 인간이 환경오염을 기술적으로 얼마든지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낙관한다. 예를 들어 화석 연료 대신 태양에너지, 수소와 산소에 의한 전기에너지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원을 개발하면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다. 방사성 폐기물 등 산업 폐기물의 처리는 우주산업이 발달하면 지구 밖으로 실어 보냄으로써 해결될 수 있으며, 유전공학에 의해 미생물을 개발함으로써 화학적 오염물질의 처리 문제은 해결할 수도 있다. 결국 환경오염을 근본적으로 일으키지 않는 과학 기술, 그리고 이미 발생한 오염 물질을 처리할 수 있는 과학 기술을 더욱 발달시키기만 한다면 인간은 자신의 목적에 따라 자연을 적절히 조절해 나갈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제성장옹호론에서 본 기술중심적 시각에 대하여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5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25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