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커뮤니케이션론] 만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완*
최초 등록일
2005.01.17
최종 저작일
2004.11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만화의 정의 및 분류, 역사
1)만화의 분류
가. 기능상의 분류
나. 매체상의 분류
2) 유럽, 미국, 일본의 만화 그리고 한국에서의 만화
가. 유럽의 만화
나. 미국의 만화
다. 일본의 만화
라. 한국만화의 역사

2. 만화의 영향
1) 산업적 측면
2) 교육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3. 패러다임의 변화 -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
1)온라인으로 옮겨지는 출판 만화
가. 온라인 만화의 유형
나. 온라인 만화 시장
다. 온라인만화로 야기 되는 출판 만화의 위기
2) 대여점과 만화산업

Ⅲ. 결 론
1. 긍정적 방향으로서의 미디어 변화의 수용
2. 응용 산업과의 연계, 발전 방향의 모색

본문내용

21세기 부의 방향은 문화 산업을 장악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한다. 과거 산업혁명 이후 부는 자본․노동 집약적인 산업에 집중되었으나 컴퓨터라는 하드웨어의 등장은 새로운 부의 시대를 열어놓았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하드웨어를 추월하고 새로운 부를 양상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빌 게이츠’이다. 그는 부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한다는 것을 간파한 것이다. 이제 그 부의 원천이 다시 이동하고 있다. 아니, 이미 이동했을지도 모른다. 바로 컨텐츠 산업이다. 이전에는 그저 하나의 문화로 치부되던 것들이 이제는 미디어를 비롯해 각종 문화 산업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고 높은 부가가치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만화도 예외는 아니다. 단순히 어린이들의 전유물이나 유치하고 저속한 하류 문화 정도로 여겨왔던 것과는 달리 1년에 수십만 명의 노동자들이 막대한 자본과 공장 설비를 갖추고서 제품을 생산․판매하여 벌어들인 외화보다도 단 한 편의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의 수입이 더 많다는 사실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만화의 위상을 알려주는 것임에 틀림없다.
이렇게 만화 산업의 고부가가치는 이미 명백히 구명되었지만, 만화 산업의 근원인 출판 만화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뒷전에 머물러 있다. 화려하게 포장된 애니메이션 혹은 캐릭터 산업에 의해 관심의 뒤편에 머물러 있는 출판 만화이지만 만화 산업의 뿌리 혹은 근간은 여기에서 출발한다. 출판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등 미래 문화 산업의 원류가 되며, 출판 만화의 응용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국내 만화 산업을 육성․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출판 만화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현재 쓰러져가고 있는 국내 출판 만화의 현실을 돌아보고 현재의 출판 만화의 경쟁력이 어느 정도인지, 약점은 무엇인지 등 명확한 이해와 판단 속에서 응용 산업과의 연계 혹은 발전 가능성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상(上)』, (시공사, 1999)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하(下)』, (시공사, 1998)
심상민, 『미디어는 콘텐츠다』, (김영사, 200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www.kocca.or.kr
‘만화사랑 만화 사보기’ 홈페이지 http://www.ilovemana.com/
만화 문화 사이트 ‘마나마나’ http://www.manamana.kr.net/
http://comicart.co.kr/kor_japan/list.html/

자료후기(2)

*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커뮤니케이션론] 만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3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