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어서문학]돈끼호떼에 나타난 소설기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1.17
- 최종 저작일
- 199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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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여러가지 기법들
1)간텍스트 기법
2)메타픽션
3)複數의 저자
4)난외에 적힌 글이 작품이 된다.
5)양피지 기법
6)소설 속의 소설 기법
3.서술상의 특이성
1)세르반테스가 독자를 가정하고 서술하고 있다.
2)"se dice que..."라고 서술하는 부분
3)세르반테스가 자신의 감탄을 제2의 작가의 입을 통해서
작품내에 개입시키고 있는 부분
4)소설 전개상 우연성을 강조하여 이야기의 전개를 우연히
만남 사람을 중심으로 끌고 나간다.
5)돈끼호떼가 <돈끼호떼>에 대해서 논의한다.
6)아베야네다의 위작 <돈끼호떼>에 대한 돈끼호떼의 반발
7)전편과 후편의 모험의 성격이 틀리다.
8)세르반테스가 <돈끼호떼>의 등장인물에 대해서 비판한다.
9)세르반테스와 돈끼호떼와의 대화(작가와 작중인물의 대화)
10)세르반테스 자신의 목소리가 직접 드러나고 있는 경우
11)작중인물이 현실의 인물인 것같이 서술
12)작중인물(특히 돈끼호떼)가 자신이 나온 前작품과 또 그 작가를
비판한다.
4.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고대와 현대를 가로지르며 그 문학적 가치가 극치를 달리고 있으며 각 시대마다 그 사조에 맞추어 해석을 해 보았을 때 그 해석이 다른 우리의 위대한 세르반테스가 쓴 <돈키호떼>에 대한 서술을 해보려 한다.그 분석은 너무 많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위대한 학자들 간에도 의견이 분분하므로 여기서는 단지 그 기법과 서술상의 특이성을 살펴보고 감상수준에서 결말을 맺어보려고 한다.
2.여러가지 기법들.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대체적인 그 윤곽을 잡아나가자.현재의 비평가들은 후편을 더욱 높이 사는 바 여기에는 소설의 여러가지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순서없이 설명해보면 caja china기법을 들 수 있는데 보르헤스는 이 기법을 이용해 쓴 대 문호이다.또 intertextualidad이 있고 이 것은 novela ensartada로서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여러 소설을 삽입시키는 기법으로서 염주소설적 측면과 관련이 있다.또 기존의 작품을 똑 같이 응용함으로써 모순된 면을 강화시키거나 축소,왜곡시키기도 한다.가장자리의 노우트까지 소설로 등장하는 기법도 볼 수 있고 복수의 저자를 등장시킴으로써 객관성을 부각시키려는 노력도 보인다.시점의 다양화로 인한 객관화 기법도 쓰인다.대화가 중요한 도구로 쓰여 어떻게 보면 연극대본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이며 작품이 대화를 통하여 어떻게 픽션화되어가는 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2편에서는 아베야네다의 텍스트와 세르반테스의 텍스트가 대화하는 기법도 쓰이고 있다.그러면 이제 하나하나 번호를 붙여 가며 그 기법들을 살펴보자.
참고 자료
세르반테스 지음, 김현창 옮김(1992), 돈끼호떼, 속 돈끼호떼, 범우사
황병하(1992), 반리얼리즘 문학론, 열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