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기능에 대한 이론 - 종교기능론, 종교갈등론
- 최초 등록일
- 2005.01.18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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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종교기능론
1. 종교기능론의 성격
2. 종교의 기능
3. 종교기능론의 평가
ꊲ 종교기능론의 쟁점
1. 기능의 양면성
2. 통합기능의 문제
3. 기능적 대행물의 문제
4. 종교기능의 범위 문제
ꊳ 종교갈등론
1. 종교갈등론의 성격
2. 종교와 계급갈등
3. 종교갈등론의 평가
ꊴ 종합이론 모형
본문내용
2. 종교의 기능
(1) 종교의 사회적 기능
① 사회통합의 기능
이것은 기능이론에서 가장 강조되는 기능이다. 이 이론은 뒤르껭에 의해서 발전하게 되었는데, 그는 종교가 사회의 기본적 가치와 규범의 근거를 확립하며, 사회 구성원들 간에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여 사회가 안정성을 갖도록 한다고 말하였다. 즉, 종교는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질서에 순응하게 하고,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 시키는 방식을 통해서 사회통합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종교는 현존하는 사회구조와 질서 자체를 정당화 시켜서 사회구조와 계급 등이 올바른 것임을 알게 하여 사회를 통합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개인들을 집단 안에서 서로 의미있는 관계성을 갖도록 하여 분리보다는 통합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기능을 오데아는 ‘사제적 기능’이라고 불렀다. 여기서 사제적 기능이란, 믿음과 가치 등의 권위적 가르침을 통해서 현존하는 질서를 유지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비스는 사회 통합 기능을 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을 4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종교는 믿음의 체계를 통해서 집단 목적과 우위성에대한정당성을 갖도록 한다. 둘째, 종교는 집단의례를 통해서 공통된 감정의 지속적 갱신의 수단을 마련해 준다. 셋째, 종교는 거룩한 대상물을 통해서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모든 이들에게 가치와 활력을 위한 구체적 준거의 틀을 제공한다. 넷째, 종교는 보상과 처벌의 무제한적이고 절대적인 근거를 마련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