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루소의 사회계약론
- 최초 등록일
- 2005.01.18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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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사회계약론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한국 현실 정치 진단)
Ⅱ. 혁명가 혹은 반항아
Ⅲ. 고귀한 미개인을 사회로
1. 사회계약론의 주요 내용
2. 사회계약론의 의미
Ⅳ. 루소 사상의 한계
1. 보편과 특수
2. 전체의사의 측정 방법
3. 사상의 논리적 일관성 결여
Ⅴ. 나오며(한국 현실 정치 비판)
본문내용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혁명가이며 동시에 반항아였다. 그는 자신이 살았던 시기 즉, 계몽사상 시대에 주요 이념이었던 합리주의적 통념에 대해 처음으로 직접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도전을 하였다. 1600년대 이전에 북 이탈리아에서 세워져 17세기에는 프랑스와 영국의 아카데미를 지배하고 18세기에는 볼테르 및 소위 ‘백과전서파’에 의해 적극적으로 수행된 오랜 합리성의 전통에 대해 루소는 단절하려 하였다. 루소는 자기 자신에게나 사회와 쉽게 타협 가능한 인물이 아니었는데, 그의 사상은 이것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루소의 출발점은 인간의 진보가 기예와 학술의 발달에 의존하고 있다는 신념에 대한 격렬한 공격에 있었다. 그의 주장은 기예와 학술의 발달이 인간의 도덕적 타락의 증대를 초래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처음에 ‘기예․학술론’에 있어서 공격을 가하였으며, 그 공격은 바로 산업혁명의 축제의 전야에서 이루어졌다. 루소는 또한 프랑스혁명 이후에 일어난, 합리주의에 대한 낭만주의적 대반동의 강력한 선구자 역할을 했다. 그는 인간 소질이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정서적이면서 동시에 소박한 면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을 아동기로 돌아가게 하려고 했다. 이러한 낭만주의에 도취되어 있을 시기에 루소는, 인간을 국민국가의 시민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버리고 - 이것이 결국에는 시대착오적인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 인간을 ‘고귀한 미개인’으로 회귀시키려 시도하였다. 그의 사상이 가진 이러한 측면을 루소는 ‘신 엘로이즈’나 ‘에밀’과 같은 저서 등에서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서양의 지적전통' 차하순, 학연사
'사회계약론' 장 자크 루소, 서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