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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 화랑세기 논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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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1.19
최종 저작일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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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랑세기 논쟁에 대하여 옹호측 주장과 반대측 주장을 조사하여 정리하였습니다.화랑세기 논쟁에 관하여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1.[논쟁]15년 논쟁에도 풀리지 않는 화랑세기의 비밀
1)진본인가 위작인가?

2.[옹호측 주장]
1)[眞本]“신라인이 아니면 쓸 수 없는 내용들”
2)화랑세기에 대한 다면적 연구 시급

3.[반대측 주장]
1)[僞作]“1930년대 이후 저술됐을 가능성”
2)박창화의 행적에 주의해야

본문내용

서 기 681~687년 신라시대 역사가 김대문이 쓴 것으로 알려진 ‘화랑세기’(花郞世紀)는 그 이름만 전해졌을 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역사학자들 사이에서는 ‘신비의 사서’로 통했다. 화랑세기는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처럼 후대인 고려시대에 쓰여진 사서가 아니라 당대 신라인의 손에 의해 기록된 사서라는 점에서 그 사료적 가치가 더욱 컸다. 1989년, 역사학계에서는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말로만 듣던 ‘신비의 사서’가 마침내 세상에 나타난 것이다. 그해 2월16일자 ‘국제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화랑세기 필사본 발견’이라고 대서특필했다. 그동안 삼국사기 등 후대의 사서에만 의존했던 신라사와 화랑에 대한 연구는 화랑세기 필사본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학계에서는 화랑세기 필사본에 대해 ‘고대 한국의 사회 및 풍속을 해명해 주는 귀중한 사서’라는 찬사와 함께 ‘후대의 위작(爲作)’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쟁에 불씨를 지폈다그러던 중, 1995년 서울대 노태돈 교수에 의해 89년 발견된 화랑세기보다 더 자세한 책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그 이후 두 책을 구분하기 위해 처음 발견된 화랑세기는 ‘발췌본’, 1995년 새로 등장한 화랑세기는 ‘필사본’으로 부르고 있다. 이 책들은 충북 괴산 출신으로 한학을 공부하다 1981년 44세의 나이로 교통사고를 당해 숨진 김종진(金鍾鎭)이라는 사람이 그의 한문 스승이었던 박창화(朴昌和) 씨로부터 물려받은 것. 김씨 사후 그의 부인이 당시 부산시 문화재감정관에게 책 감정을 의뢰함으로써 햇빛을 보게 됐다. 박씨는 일제때 일본 궁내성 도서료(현 서릉부)에서 한국 관련 문헌자료 담당 촉탁 사서로 근무한 적이 있다. 필사본은 이때 김대문이 지은 화랑세기 원본을 베낀 것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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