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콘트라베이스 에 나타나는 소수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01.26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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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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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수많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다. 현대는 디지털의 시대로써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과거보다 손쉽게 접하며 그 정보를 나름의 기준에 의하여 취사 선택 할 수 있다. 그러한 시대에 문학작품 또한 과거와는 다른 형태를 띄고 있다. 소위 말하는 인터넷 소설이라는 것이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는 시대인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텍스트로 만들어진 작품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지대한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텍스트 문학에도 신경향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소수문학」이라는 장르이다.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었던 문학에 대한 정의와는 사뭇 다른 글쓰기, 즉, 샤르트르가 말하는 통의적 글쓰기 김현/金柱演 編, 『文學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지성사, 1995.의 내용 中 샤르트르의「作品을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35p.~53p.)를 참고할 것
로써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떠한 것에 대해 수많은 작품 중 파트리크 쥐스킨트의『콘트라베이스』를 중심으로 그 작품에 나타난 소수문학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왜 콘트라베이스인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작품 『콘트라베이스』, 이 작품은 나에게 있어서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수려하다고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지만 어눌하다고 하기에는 사람의 시선을 잡아끄는 듯한 글쓰기 방법 이 글이 모노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라는 장르에 속하기 때문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 보다 작가의 개인적인 성격과 성향이 작용했다고 보여진다.
은 여타의 작품에서 볼 수 없는 것이었다. 작가는 어느 오케스트라에서 콘트라베이스 이하 콘트라베이스는 ‘베이스’ 라 표기한다.
참고 자료
김현/金柱演 編,『文學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지성사, 1995.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콘트라베이스』, 유혜자 옮김, 도서출판 열린책
들, 1996.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년도 제 1학기 교양과목‘소수집단과 소수문학’제 3
주차 강의서.
참고 Web Site
http://user.chollian.net/~flumen/60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