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살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리포트입니다. 사회과학적 측면에 종교적 측면을 포함하였으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목차
1. 서설
2. 자살에 대한 견해
1)자살에 대한 일반적 견해
2)자살에 관한 기독교적 이해
3)현대 기독교인들의 자살에 대한 인식과 견해
3. 자살 및 자살 미수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평가
본문내용
1. 자살에 대한 일반적 견해
자살이란 자신에 위해를 가하여 생명을 끊고자 하는 인간의 행동이다. 대영백과사전 (1973) 또한 Emile Durkheim은 ‘자살이라는 용어는, 희생자 자신이 일어나게 될 결과를 알고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위에 비롯되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 결과로 일어나는 모든 죽음에 사례들에 적용된다.’ Emile Durkhein, 김충선 역, 자살론, (서울: 청아출판사, 1997) pp19-20라고 말하고 있다. 즉, 자살이라는 것은 자신에게 향한 살인행위이다. 그리고 자살미수는 자살과 같이 정의 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죽지 않는 경우로 자살시도(Suicidal attempt), 자살의욕으로도 불리어지며, 자살위협 및 만성자살(알코올의존, 약물남용 또는 의존, 소모성 신체 질환 등)등의 용어가 있다. 영어의 Suicide는 라틴어의 Sui(자기자신)와 Caedo(죽인다)의 두 단어의 합성으로서, 자기자신을 스스로 죽인다는 뜻이다. 17세기까지는 영국에서 자살이라는 말 대신 자기살해(self- homicide)로 표현하였다. 자살에 대한 관점은 크게 그 행동 원인을 사회-문화적인 입장에서 설명하려는 Emile Durkheim의 입장과 각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 특히 공격성(aggression)과 적대감에서 출발된다는 정신 역동적 입장의 Freud의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두 관점에 더하여 종교적인 관점으로 자살에 대한 이해를 더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대영백과사전」 (1973)
2 .E. Durkhein, 김충선 역, 「자살론」, 청아출판사, (서울:1997)
3. 박원기, 「신학윤리와 사회과학」, 대한기독교서회, (서울:1998)
4. 전우택, 「죽음에 대한 현대인의 불안심리」,목회와 신학 (11월호:1991)
5. 「동양경제신문」, 1989. 3. 8
6. 한국카톨릭의사협의회, 「의학 윤리」, 수문사 (서울:1992)
7. 원호택, 「이상심리학」, 법문사 (서울:1997)
8. 이정균, 「정신의학」 일조각 (서울: 1994)
9. A. Alvarez, 최승자 역, 「자살연구」청아출판사 (서울:1992)
10. 그랜드 종합주석, 「창세기」(1993)
11. 성서백과 대사전(10권), 성서교재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