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고골의 코와 외투 속에 담겨져 있는 웃음의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5.02.06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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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의 에피소드는 주어진 문화체계내에서 다양한 구조적 수준에 따라 하나의 사건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어떤 텍스트에서는 주인공의 죽음이 대사건일 수 있는 반면에 다른 텍스트에서는 전혀 사건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고골의 텍스트에서 플롯의 움직임은 언제나 독자의 예측을 좌절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사건은 있되 그 사건이 텍스트내의 세계에서 사건으로서 인식되는 방식이 관례적인 기대를 무산시키기 때문이다. 그의 작중인물이 가로지르는 의미론적 장의 경계는 주로 환상과 리얼리티간의 경계이며 그 결과 발생하는 사건은 따라서 다른 공상문학의 사건들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고골의 경우 이슈가 되는 것은 환상적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인물들의 반응이다. 그의 소설이 흔히 그로테스크란 용어로 정의되는 것도 바로 사건인식의 방식이 정상적인 궤도에 이탈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문학에 있어서 그로테스크란 <우스꽝스럽고, 괴상하고, 엉뚱하고, 기형적이고,부자연스러운 것>을 지시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러나 고골의 텍스트가 그로테스크한 이유는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 때문이 아니라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이 수용되는 방식 때문이다.
고골은 각각의 작품에 각기 다른 성격의 웃음을 보여줌으로써 당시 러시아 사회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그 중 ‘코’와 ‘외투’를 비교해 볼 때, 두 작품에서 나타나는 웃음은 서로 상반된다. 전자는 풍자에 기초한 냉소적 웃음인데 비해, 후자는 마음이 무거워지는 슬픔을 머금은 웃음이다. 이 두 웃음은 각자의 방향으로 작품을 이끌어 가고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나의 에피소드는 주어진 문화체계내에서 다양한 구조적 수준에 따라 하나의 사건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어떤 텍스트에서는 주인공의 죽음이 대사건일 수 있는 반면에 다른 텍스트에서는 전혀 사건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고골의 텍스트에서 플롯의 움직임은 언제나 독자의 예측을 좌절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사건은 있되 그 사건이 텍스트내의 세계에서 사건으로서 인식되는 방식이 관례적인 기대를 무산시키기 때문이다. 그의 작중인물이 가로지르는 의미론적 장의 경계는 주로 환상과 리얼리티간의 경계이며 그 결과 발생하는 사건은 따라서 다른 공상문학의 사건들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고골의 경우 이슈가 되는 것은 환상적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인물들의 반응이다. 그의 소설이 흔히 그로테스크란 용어로 정의되는 것도 바로 사건인식의 방식이 정상적인 궤도에 이탈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문학에 있어서 그로테스크란 <우스꽝스럽고, 괴상하고, 엉뚱하고, 기형적이고,부자연스러운 것>을 지시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러나 고골의 텍스트가 그로테스크한 이유는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 때문이 아니라 괴상하고 엉뚱한 사건이 수용되는 방식 때문이다.
고골은 각각의 작품에 각기 다른 성격의 웃음을 보여줌으로써 당시 러시아 사회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그 중 ‘코’와 ‘외투’를 비교해 볼 때, 두 작품에서 나타나는 웃음은 서로 상반된다. 전자는 풍자에 기초한 냉소적 웃음인데 비해, 후자는 마음이 무거워지는 슬픔을 머금은 웃음이다. 이 두 웃음은 각자의 방향으로 작품을 이끌어 가고 있다.
참고 자료
러시아 문학사. D.S 미르스끼 저. 이항재 옮김. 문원 출판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 텍스트. 조주관 저. 평민사.
대지의 숨. 오종우 저. 성균관대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