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야누스의 얼굴, 박태원
- 최초 등록일
- 2005.02.14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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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근대 속의 박태원
2) 작가연보(참고 : 새미 작가론총서2 박태원)
3) 구인회(참고 : 한국 근대문학 연구의 반성과 새로운 모색, 새미)
4) 박태원의 작품세계(참고 : 새미 작가론총서 2 박태원)
3. 결론
본문내용
4) 박태원의 작품세계(참고 : 새미 작가론총서 2 박태원)
- 박태원 작품세계의 ‘모순점’을 중심으로
한 작가의 문학세계가 내적 필연성이 희박한 채 변모하거나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이질적인 세계가 공존하는 경우, 그 원인과 전개 과정을 명확하게 체계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광수, 김동인,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의 경우가 그러하다. 더욱이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박태원은 착종과 변화가 심한 작가이다.박태원은 현실반영의 문학전통을 부정하고, 다양한 실험정신으로 모더니즘 소설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전통적 소설장르에 부합하는 작품들도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종국에는 그가 부정했던 현실 재현의 리얼리즘 소설로 복귀하고 해방이후에는 현실이 아닌 과거로 소급하여 역사전기에 관심을 보이더니, 이어 역사소설에만 전념하면서 전환기의 민족문학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노려하였다. 또한 프로 문학과 그렇게 맞서고 문학의 자율성과 예술성을 역설했던 그가, 이미 문학활동 초기부터 프로문학 소개에 열중한 바 있었으며, 해방공간에서는 좌익 이데올로기에 동조하다가, 급기야 자신의 체제로 북한 선택하여 월북하였다. 또한 박태원은 서구문화 수용에 상당히 열정적이었으면서도, 동시에 한문과 중국고전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졌던 모더니스트였다.
(1)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대립
“모더니즘은 더 직접적으로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에 융성하였던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다.”
“한국에서는 1930년대에 이상, 김기림 등이 모더니즘 문학에 참여했다고 알려지고 있다.”(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위의 인용된 지문과 같이 모더니즘은 사실주의를 반발하면서 나온 문학적 사조이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박태원의 문학세계에 이 모더니즘과 사실주의가 공존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