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르네상스시대의 건축가
- 최초 등록일
- 2005.02.14
- 최종 저작일
-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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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르넬레스키, 팔라디오, 알베르티,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이 다섯 명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작품들을 고찰한 후 차이점에 대해서 조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부르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1446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1590)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1404-1472)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결 론
본문내용
부르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1446년)
세공기술자, 조각가 (1401년 피렌체 세례당의 청동제정문 당선)
르네상스 최초의 건축가로서 초기에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정립
건축에 이전시대의 고전적 요소들을 도입
로마에 유학, 투시도법의 발견 (1410-15)
고전적 건축요소를 자유롭게 (인간적으로) 구성 - 단순 경쾌 우아
작 품
플로렌스의 보육원, 플로렌스Foundling Hospital (1419-24)
- 중세식 고아원 건물
- 수평선의 강조, 대칭된 입면의 수직적인 분할
- 교차보울트 천정을 가진 고전적 회랑의 구성
피렌체 대성당의 돔 (1420-1434)
- 돔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건축의 상징적 출발점
- 안지름 43m,높이 120m, 팔각형 드럼위에 2중각 대형돔을 설치 : 2중 표피구조로 경량화 시킴
- 고딕식의 구조원리 (리브를 가진 2중 셸, 수평방향아치)
- 드럼 주위의 원형채광창, 르네상스 돔의 원형
St. Lorenzo 성당 - 1425
- 단순한 외관과 내부, 바실리카 3랑식, 아일 측면의 chaple
- 미켈란젤로가 메디치가의 성물안치소를 증축
파찌 예배당, 플로렌스
(Pazzi 예배당 , 1429~46년)
- 성 크로체 (St. Croce) 성당의 회랑중정에 위치
- 6개의 기둥이 있는 정면의 주랑 (보울트 천장)
- 짙은색 필라스트를 벽에 붙여 내부를 분절 - 모듈체계의 적용
성 스피리토 (St. spirito) 성당
플로렌스, 1436~82년
- 3랑식, 한 쪽을 연장한 집중형 평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