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4차 대각성 운동(1960년-1990)
- 최초 등록일
- 2005.02.27
- 최종 저작일
- 2005.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4차 대각성 운동(1960년-1990)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유주의의 실패
각성 운동의 생득론적 양상
신의 죽음과 현세적 도시
비트 세대 (The Beat Generation)
선종 그리고 다른 동양적 대안들
LSD, Flower Power, the Occult, and Rock Concerts
각성운동의 미래
본문내용
케네디와 존슨 행정부 시절의 가난, 시민권운동 그리고 다른 자유주의 문제들에 대한 전쟁의 새로운 점은 그들이 사회 복음적 이상주의를 포기하고 사회정의를 위한 싸움에서 타협과 무력을 사용하는 것을 공공연히 인정했다는 것이다. 마틴 루터 킹은 글래든이 아닌 "강압적인 비폭력"을 주장했던 니버와 더 가까운데 니버의 모델은 마하트마 간디였으며 영국 식민주의에 대한 간디의 교활한 대중무력의 조종에 대해 니버는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1932년 간디를 마음에 품고 니버는 "강압적이고 저항적인 비폭력적 전략은 압제자들에 맞서 싸울 만한 충분한 힘이 없는 피압제자들에게 가장 커다란 기회를 준다."라고 말했다. 아마도 미국에서의 흑인들의 해방은 이런 종류의 정치적인 전략의 발전을 기다린 것 같다.
똑같은 전략이 미북단의 시민운동 단체와 복지 설립자들에 의해 적용되었다. 사울 앨린스키는 이런 전략을 강압적인 대지주에 맞서 발전시켰으며 조지 윌리는 전국복지권리기구를 위해 사용했으며 이러한 전략은 하비 콕스의 '현세적 도시'의 광범위한 사회개혁에 차용되었다. 콕스는 비록 그것이 거대한 집단들끼리 경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이름으로 사회정의를 대신해 무력을 집중할 시기라고 주장하는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