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지도
- 최초 등록일
- 2005.02.28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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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창지도에 관련된 음악이론서, 7차교육과정, 초등학교교과서 등을 참고하여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에서 가창 활동이 중요한 이유
2. 노래를 선택하는 기준
3. 제 7차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4. 가창활동에서의 유의점
5. 그 밖의 가창지도 방법
6. 노래 가르쳐주는 방법
7. 국악가창지도
8. 가창지도시 부가적으로 기억해야할 것
9. 가창지도시 있을 수 있는 문제점
10. 노래 부르기에 문제 있는 어린이 지도 방법
본문내용
4. 가창활동에서의 유의점
1) 자세
(1) 허리와 등을 쭉 펴고 두손은 힘을 빼고 늘어뜨린다.
(2) 발은 약간 벌려서 한 쪽 발이 조금 앞으로 가게 한다.
(3) 양발의 엄지 발가락 안쪽에 균등하게 무게를 준다.
(4) 턱을 앞으로 내밀거나 허리나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한다.
(5) 눈은 조금 크게 뜬다.(공명, 밝은 음질)
(6) 앉아서 노래할 경우도 등을 의자에서 떼어 등과 허리를 쭉 펴고 앉아야 한다.
2) 호흡
(1) 필요에 따라 노래 부르기에 충분한 만큼의 공기량을 지니게 하는 훈련을 통해 습관화한다.
(2) 노래할 때는 말할 때보다 많은 양의 호흡이 필요 : 폐가 최대한 확장될 수 있는 공간을 위해 복식호흡이 필요하다.
복식호흡 : 숨을 들이 마실 때 횡경막이 아래로 밀려 내려가며 배와 옆구리, 등쪽이 불룩해짐 → 노래할 때 횡경막 근육을 계속 탄력 있게 밀어내어 호흡이 한꺼번에 빠져나가지 않 도록 함
→학생들에게 지도방법 : 노래할 때 가슴을 조금 높게 하고, 어깨는 낮게 하며, 뱃속 깊숙이 숨 을 들이마셔 배, 옆구리, 등을 불룩하게 하고 내쉴 때도 계속 팽팽하게 하면서 노래하라고 암시
3) 발음 지도
(1) 모음발음 지도
① 보통‘아-’: 입천장의 앞부분과 이에 소리를 부딪히듯이 명쾌하게 발음하도록 유의
②좁은‘에-’: 입천장의 앞부분과 이에 소리를 부딪히듯이 명쾌하게 발음하도록 유의
③ 넓은‘이-’: 음이 사라지거나 공명을 잃지 않도록 함
④ 좁은‘오-’: 입술을 동그랗게 열고 발음하지만 연하고 폭넓은 음으로 발음해야 함
⑤ 넓은‘오-’: 턱을 내리고 목구멍을 넓혀서 발음
⑥ 좁은‘우-’: 우아한 모음, 입술을 부드럽게 하여 입의 앞부분에 소리를 붙게 함
(2) 자음발음 지도
자음은 짧은 시간 안에 명백히 발음되고 모음의 흐름을 될 수 있는 대로 길게 연장 되도록 한다.
4) 변성기 지도
- 변성기 : 11~15세 청소년, 성대를 비롯한 발성기관이 커지면서 생기는 현상,
남자: 음역이 점차 낮아짐. 여자: 더 성숙하고 풍부한 소리로 변함
성대가 충혈, 거친 목소리로 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리하게 크거나 높은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참고 자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초등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1∼6학년」
길애경, 임미경(1996). 「초등음악지도법」, 수문당.
석문주, 음악교육연구모임(1999).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풍남
임미경, 장기범, 함희주(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벨로체
이택희(1986), 「가창발성법1,2」, 기독교음악사
김희라(2002), 한국교원대학교 국악가창교육의 방향 모색;초등학교를 중심으로
http://www.edunet4u.net
http://www.tnara.net
http;//www.multicla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