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론] 사업계획서(청소년 문화공간- 이색카페)
- 최초 등록일
- 2005.03.01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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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 업 의 개 요
2. 시장현황 및 위험요인·경쟁업체 분석
3. 사 업 운 영 계 획
4. 자 금 및 현 금 흐 름 계 획
5. 추 정 재 무 제 표
6. 사 업 성 분 석
본문내용
1. 사업개요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의 연령층의 사람들, 즉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의 놀이 문화는 매우 제한적이다. 대학생의 경우를 예로들면 친구들끼리 모이면 일반적으로 남학생의 경우 당구장이나 게임방, 오락실에 가고, 여학생들 카페나 게임방에 가는 정도이다. 그리고 대개는 맥주집에 가거나 락카페등 여타 술집에서 모이는 정도인 것 같다. 이들이 음악회나 연극등의 예술문화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소수에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문화적 생활과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대학의 음악이나 연극등의 동아리들을 살펴보면 각기 나름대로 발표회를 갖는등의 형식으로 공연을 갖지만 그것 또한 활성화 되어있지는 않다. 즉 일반학생들의 참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는 우선 그들이 공연할수 있는 장소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데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음악이나 연극공연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쉽게 접할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은 당연한 듯 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착안하여, 언더그라운드 예술인들(포크가수, 인디밴드. 힙합. 째즈. 연극인. 개그맨. 레크레이션강사. 무용. 댄스. 국악. 클래식. 타악. 마임. 마술. 등..)과 대학의 동아리나 취미생활로 음악 등을 하는 이들에게 보다 쉽게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는 한편 가벼운 茶나 칵테일 등을 마시며 친구들이나 학내 동아리들이 공연하는 것을 가까이에서 함께 즐길수 있는 젊은이들의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소위 "이색 카페“라는 형식으로 기존의 라이브카페와 유사한 면이 있지만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활동을 새롭게 접목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하여 예술문화의 저변확대와 건전한 만남의 장소를 만들어 가려는 것이 본 사업의 기본 개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