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예술] 무용의 가치와 우리나라 무용정책의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5.03.07
- 최종 저작일
- 2005.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무용의 이해 교양시간에 자신의 전공과 연결하여 무용의 가치에 대한 레포트를 쓰는 과제에 썼던 레포트 입니다.A+ 받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술로서의 무용의 사회적 가치
(2) 우리나라의 무용정책의 방향
1) 외국의 무용에 대한 관심
2) 정부의 무용에 대한 관심 부족
3) 무용 선진국의 정책과 배울 점
4) 재정적 지원을 확충하고 대중을 의식하는 문화정책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예술은 각 나라와 시대의 문화와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 중 공연예술 즉, 무용은 모든 문화예술의 형태가 가장 집약적으로 나타난 예술형태로, 한 나라의 무용 속에는 그 나라의 문화, 사상, 가치관 등이 모두 녹아들어 있다. 또한, 무용학자 Bohm 은 춤은 인간 최고의 예술이라고 하면서 역사상 가장 오래된 것으로 인류 문화사상에서 가장 특이하고 중요한 문화라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무용은 오랜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처음엔 자연발생적으로 근대에 와서는 인위적인 테크닉과 그 체계성을 지니기까지 어느 시기나 지역에서나 존재한 종합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무용 예술은 우리의 중요한 문화로서 인식되어 발전해왔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보다 대중적인 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세계 여러 곳에서 무용은 상업성을 띄고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가 간에는 문화교류의 좋은 수단이 되고 있다. 이렇듯 무용은 오늘날 우리의 곁에서 다양한 문화의 형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일부 선진국에서는 무용의 가치를 인식하고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에서는 무용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고, 타 예술분야에 비해서도 무용은 대중에게서 멀어져있는 현실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송종건(2001), <무용비평의 이해>, 서울: 한학문화
김말복 (1999), <무용의 이해>, 서울: 예전사
조앤 카스(1998), <역사 속의 춤>, 김말복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지연(2002), <한국사회의 무용 대중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