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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윤리] 라인홀드 니버와 현실주의

*수*
최초 등록일
2005.03.15
최종 저작일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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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 몸 말 ◑
1. 니버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니버의 생애
1-2) 니버의 사상과 변화
2. 니버의 정치윤리사상
2-1) 인간이해
2-2) 역사이해
2-3) 교회이해
2-4) 개인과 사회의 도덕성 차이
2-5) 권력 추구
2-6) 사랑과 정의의 변증법
3. 니버의 현실주의적 정치윤리
3-1) 권력(힘)의 균형
3-2) 국가이론
3-3) 세계공동체
4. 남북 통일 및 북핵 문제

◐ 나오는 말 ◑
1. 니버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 몸 말 ◑

1. 니버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니버의 생애
라인홀드 니버(Karl Paul Reinhold Niebuhr, 1892-1971)는 1892년 6월 21일 미국 미주리 라이트(Wright, Missouri)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독일계 미국인 2세였고, 그의 아버지 구스타보 라인홀드 니버는 독일에서 미국으로 이주해 온 복음 개혁 교단 목사로서, 북미 독일 복음협회와 연계되어 있던 미주리의 에덴 신학교를 졸업하였다. 니버는 아버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스스로를 미국 자유주의적 목사라고 여기던 그의 아버지는 니버와 그의 동생인 리처드 니버로 하여금 자신이 걸었던 경건주의적인 신학적 교육을 받는 길을 걷게 했다.
니버는 에덴 신학교에 1912년에 입학하여 일년을 공부한 후 예일 대학 신학부에 들어가 신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갑작스러운 그의 아버지의 죽음으로 하여 그는 박사 과정을 공부하던 중 고향으로 돌아가 아버지의 목회 공석을 5개월간 메웠다. 이어 1915년 안수를 받은 후 그는 그가 속한 교단으로부터 미국의 자동차 공업 도시인 디트로이트로 파송을 받아 그곳에서 미국 유니온 신학교로부터 초빙을 받기까지 13년간(1915-1928) 산업도시 목회를 하였다.
디트로이트에서의 목회는 그로 하여금 산업화된 사회가 밟고 서있는 노동자들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였다. 그는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헨리 포드에 대하여 공개적인 비판을 하였으며, 노동현장의 비인간적 현실에 대한 보고서들을 만들어 교단 통로를 통하여 세계에 알리는 일도 하였다. 1923년 니버는 독일을 방문하였고, 1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의 점령 하에 있었던 독일의 현실을 바라보며 전쟁이 남겨놓은 상처를 목격하면서 기독교 평화주의적인 사상의 중요성을 마음속에 다짐하고 돌아왔다.
1928년 유니온에서 시간 강사로 가르치기 시작하였는데, 니버는 그의 글과 강연을 통하여 종교적인 가치를 사회 속에서 실현해 보려는 종교사회주의의 대변인이 되어갔다. 당시의 종교 사회주의 운동은 성서 속에 나타난 예언자적 종교가 지시하는 가치들을 사회 속에 적용하려는 성직자, 평신도들의 운동이었다.

참고 자료

R. Niebuhr,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현대사상사, 1972R. Niebuhr, 『기독교 현실주의와 정치문제』, 현대사상사, 1973
R. Niebuhr, 『빛의 자식들과 어둠의 자식들』, 문예출판사, 1995
R. Niebuhr, 『The Nature and Destiny of Man, 인간의 본성과 운명』

유경동 외, 『나, 너, 그리고 우리』, 감신대기독교교육연구소편, 2002
D. McCann, 『기독교현실주의와 해방신학』, 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대한기독교서회 편집부, 『현대신학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신학자28인』, 대한기독교서회, 2001
박순경, 『통일신학의 여정』, 한울, 1992
박아론, 『현대신학은 어디까지 왔는가?』, 보수서적, 1973
『현대 기독교 사상전집 Ⅲ』, 현대사상사, 1974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Ⅱ』,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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