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백남준의 생애
- 최초 등록일
- 2005.03.19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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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백남준의 생애
2. 백남준 예술의 형성 배경
3. 백남준 비디오 아트 특성
4. 대표 작품
5. 백남준의 예술세계
Ⅲ. 결론
■ 백남준 관련 국내 신문기사
본문내용
Ⅰ. 서론
백남준은 상품의 라벨 같은 이름들을 여럿 갖고 있다.
한국이 낳은 세게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해프닝으로 부터 인공위성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예술로 만들어 낸
현대 예술의 살아있는 신화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징표적 인물이자 가장 원초적인 무당
독일 '케피탈'선정 세계 100대 예술가 5위!!
미국 '아트뉴스' 선정 세기의 미술인에 피카소, 모네, 뒤샹과 어깨를 나란히 한
한국인 백남준
백남준은 올해로 71세가 된 한국 출신의 미국 국적을 가진 예술가다. 그리고 1996년 4월 중풍으로 쓰러져 반신불수가 되었지만 아직도 예술가의 길을 정정하게 걸어오고 있는 세계 속의 인물이다. 그의 대표작들이 한국보다는 외국의 주요 미술관에 주로 소장되어 있음으로 해서 우리를 더욱 빛내주는 한국의 자산이다.
국수주의적 애국사상은 사람도 망하고 나라도 망한다는 명언을 남기면서 언제나 그 자신을 가난한 한국 출신이라고 외국인들에게 힘주어 말하는 사람이 백남준이다. ‘독일인들이 남 안 하는 음악을 만들어 세계를 제패하였듯이 한국이 살 길은 남들이 안 하는 것을 빨리 찾아 세계화 시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비디오도 그 가운데 하나가 아니냐고 되묻는다.
배타적인 외국 예술계에서 백남준은 언제나 세계주의자이며 미국에서는 미국 예술가로, 독일에서는 독일 예술가로 행세할 수 있는 체직화가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백남준은 애국하면 망한다는 처세술을 익혀왔다. 그런데 백남준의 눈물겹도록 은근한 애국관은 다른 사람의 증언을 통하여 결국 확인케 된다. 백남준의 신시내티 스튜디오에서 10년 간을 함께 일했던 조수 마크 페스펄(Mark Pastsfall)은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 카탈로그에 쓴 글에서 '백남준과 10년 간 일하면서 배운 것들 (Some of the things one learns during ten years of working with Nam June)'을 자세히 열거하고 있다.여기에는 백남준의 예술철학에서 문화정치론까지 세세히 열거되어 있는데 놀랍게도 첫번째가'한국의 역사(The History of Korea)'라고 적혀 있다.
참고 자료
김민아, 『백남준 비디오 아트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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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트 데커 지음/ 김정용 옮김, 「백남준」, 2001
한국문화예술진흥원/문화예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57호, 1992. 08. 01
http://www.moca.go.kr/ 과천국립현대미술관
http://khan.co.kr/art/ 경향갤러리
http://www.hoammuseum.org 호암갤러리
http://ima.yonsei.ac.kr/contents/bbs 연세미디어아트 연구소
http://www.moca.go.kr/Modern/modern1/publication 국립현대미술관
http://www.hec.co.kr/html/no01/2002_09worked/focus 현대엔지니어링 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