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서문화교류
- 최초 등록일
- 2005.03.1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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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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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漢)의 동서 문화 교류
(1) 흉노와 무제의 대결
(2) 장건 사절단의 서진
(3) 실크로드 개통
(4) 여러 종류의 실크로드
1) 동서의 실크로드(세 가지 길)
2) 남북의 실크로드
2. 후한(後漢)시대의 동서 문화 교류
(1) 반고의 서역경영
(2) 후한과 동방경영
(3) 동아시아세계의 형성으로
3. 당(唐)의 동서 문화 교류
- 중국 역사상 세계주의적 색채가 가장 강했던 왕조
4. 원(元)의 동서 문화 교류
5. 명(明)대의 동서문화 교류
- 정화의 남해 원정단
6. 그 이후의 동서 문화 교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한(漢)의 동서 문화 교류
(1) 흉노와 무제의 대결
진의 시황제 때 음산(陰山)의 북방으로 쫓겨난 흉노(匈奴)는 그 후 재차 세력을 만회해왔다. 즉 두만선우(頭曼單于)는 진말 중국의 내전을 틈타 오르도스에 진출하였다. 이어서 ‘묵돌선우’가 자리에 오르면서 우수한 재능으로 흉노부족을 통합해 동쪽으로는 동호(東胡), 서쪽으로는 월씨(月氏)의 여러족을 격파해 흥안령에서 천산산맥에 이르는 일대 유목국가를 건설하기에 이른다.
한의 고조는 천하를 통일한 직후인 기원전 200년에 스스로 대군을 이끌고 흉노정벌에 나섰지만, 평성(平城, 산서성 대동시 부근)에서 흉노의 대군에 포위되어 구사일생으로 살아남는 체험을 했다. 이때 고조는 흉노의 강성함을 직접 목도하게 이르러 흉노와 싸워도 승산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흉노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흉노와 화의를 맺어 형제의 약속을 주고 받았다. 그래서 황족의 딸을 선우에게 보내 연씨로 삼게 하는 외에 매년 다량의 견직물이나 술, 식량 등을 흉노에게 보냈다.
고조가 취한 이러한 화친외교는 흉노에 대한 하의 기본적 외교방침으로 문제, 경제시대를 통해 준수되었다. 그렇다고 한과 흉노와의 관계가 항상 평화를 유지했던 것은 아니다. 그 후에도 한은 자주 흉노의 침입과 약탈에 고심했던 것이다. 유목민족인 흉노에 있어서는 중국이란 고도의 농경사회가 산출하는 각가지 물자에 침을 흘리고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크게 관심을 두었던 것은 견직물이었다. 견직물은 물론 흉노 자신도 사용했지만 대부분은 교역품으로 사용했다. 그들은 한으로부터의 공납이나 국경에서의 견마 (絹馬)무역으로 입수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해 중국에 침입해서는 약탈을 했던 것이다.
때문에 문제, 경제 때에 이르면 국가의 중대한 정치문제로 떠올라 박사인 가의나 조조처럼 외교방침을 전환해 강경책을 주장하는 사람도 나타났다. 그러나 당시 무위의 정치라는 자세에다 국내에서는 제후왕 문제가 걸려 있었기 때문에 발본적인 대책을 세울 수 없어 수세를 감수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원중, 『중국 문화의 이해』, 을유문화사, 1998.
황인우, 『중국, 그 거대한 행보』, 경당, 2002.
조관희,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 고대부터 근현대까지』, 청아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