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대주의] 한국의 샤머니즘문화에 대한 상대주의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03.23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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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인간에게 있어서 종교가 가지는 의미
2. 샤머니즘의 지위 격하에 대한 문제 제기
<본론>
1. 한국사회에서 샤머니즘이 갖는 의미
2.타문화와 자문화로서의 샤머니즘에 대한 인식 비교
3.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필요성
4.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본 한국의 샤머니즘
<결론>
1. 요약 및 정리
2. 전통 문화로서의 샤머니즘
본문내용
언제부터 인류에게 종교란 것이 생겨났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 시작은 아주 오래되었다는 것 만은 확실하다. 딱히 이름이 붙여지거나 형식적인 틀이 정해지지 않아도 문명이 생겨나기 전부터 인류의 역사속에서 종교는 존재해 왔다. 단적
인 예로 울산에서 발견된 반구대 암각화를 들 수 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절벽에서 떨어지면 죽음 뿐이란 것을 알면서도 바위에 그림들을 정성스럽게 새겨 넣었다. 이런 행위를 통해서 사람들은 그들의 소망과 바람을 이루고자 던 것이다. 이렇듯
커다란 절벽에 웅장하게 새겨져 있는 주술적인 그림들은 그 옛날 사람들에게도 "종교"는 존재 했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시간이 흐르고 모습과 양상이 조금 바뀌었을 뿐, 종교는 오날 바위에 새겨진 그림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인간은 죽음이라는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혹은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고난 때문에 "신"이라는 존재를 만들게 되
었다. 그리고 인간이 만들어낸 다양한 신은 각기 다른 종교로 발전되어 오늘날과 같은 다종교사회를 만들었다. 세계적인 분류는 일단 제쳐 놓고, 우리나라 안에서만 존재하는 종교의 수를 따지자면 유교, 불교, 기독교, 도교를 비롯해 이름도 생소한
신흥종교까지 정말 셀 수 없이 많다. 그리고 현재 이 모든 종교는 작은 한국사회 안에서 큰 갈등 없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마르코 마르니엘로, 윤진 옮김, 『현대사회와 다문화 주의』, 서울: 한울 , 1980
2. 전북대 인문학연구소, 『동북아 샤머니즘 문화』, 서울: 소명출판 , 2000
3. 김태곤, 『한국 무속의 역사적 맥락』, 금호학술논총 제 2집, 1992
4. 루스 F. 베네딕트 『문화의 유형』,
5. 스콧 버거슨, 안영상 옮김 , 『 맥시멈 코리아 』, 서울: 자작나무, 1999
6. 마이클 브린, 김기만 옮김, 『한국인을 말한다』, 서울: 홍익출판사, 1999
7. 서정범, 『언어에서 본 샤머니즘』, 한국 종교사 연구 제 1집, 한국 종교사 학회, 1972